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의 제기 최근 국민소득의 증가, 주 5일근무제, 소득수준의 향상에 따른 여가시간 의 증대, 핵가족화, 문화생활에 대한 의식향상, 건강에 대한 관심고조 등의 사회, 경제, 문화적 환경요인의 변화가 국내 외식산업의 성장과 발전의 요 인으로 작용하여 가구 당 외식의 빈도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여서 지 난 IMF 이후에도 국내 외식산업은 연 20% 이상의 성장을 거듭하여 그 규 모가 42.5조(경제기획원 통계청 통계조사, 2005)를 넘는 실정이다 . 외식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외식업체들이 지속적인 성장을 하기위해 서는 차별화된 경영전략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 중 고객이 직접 방문하고 외식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는 과정에서 레스토랑의 인테리어 디자인에 대한 독특한 차별화는 고객의 기호와 선호를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데, 이는 외식고객들이 외식을 단지 음식을 구매하고 소비하는 장소로 인식하 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일탈 혹은 기분전환 등의 동기와 특정 레스토랑이 지닌 분위기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현대사회는 다양한 특성을 가진 소비자들과 그들의 욕구를 충 족시키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이 맞물려져 다양한 제품 혹은 서비스가 생산 되고 있어, 성공적인 레스토랑은 틈새시장과 세분화된 집단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고객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고 있다. 특히, 우리의 식생활에서 차지하고 있는 외식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커져 가고 있는 추세로서, 2005년 이전까지는 한 달에 2-3회 외식을 하는 고객 이 가장 많았으나 2006년에는 1주일에 1회 이상을 외식을 한다는 응답이거의 절반가까이 차지하였고 최근에는 그 빈도가 더욱 늘어나고 있어 외식 은 이제 더 이상 특별한 날에 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 정착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월간식당, 2007년 1월호). 따라서 소비자의 외식형태가 다 양화, 개성화 되어가면서 이러한 새로운 추세(trend)에 맞는 신업종의 출현 이 가속화되고 있다. 한편, 제품이 구매되거나 소비되는 장소의 중요성이 Kotler(1973)에 의해 언급된 이후로 유․무형적인 상품을 판매하는 레스토랑도 자신만의 독특한 인테리어 디자인에 대해 많은 관심이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레스토랑이 지니는 인테리어 디자인은 서비스 스케이프(service-scape)와 유사한 의미 로서, 서비스스케이프는 시각적, 청각적, 후각적, 촉각적 요소로 구분되고, 분위기 혹은 환경적 단서를 포함하는 서비스 공간내의 환경적 요인들을 총 칭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Bitner(1992)는 자연적이거나 사회적 인 환경을 제외한 인간이 만들어낸 물리적 환경을 서비스스케이프라고 하 며, 이를 주변요소, 공간 및 기능성, 표지판 및 상징 조형물로 구분하여 설 명하였다. 이와 같은 레스토랑의 인테리어 디자인은 독특한 개성을 표출함으로써 고객의 욕구를 자극시켜 고객들의 외식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 다. 일반적으로 레스토랑의 방문고객은 레스토랑의 인테리어 디자인에 대한 지각뿐 만 아니라 레스토랑 방문을 통해 학습된 객관적이면서 주관적인 지 각인 점포이미지(Hartman & Spiro, 2005)를 갖게 된다. 레스토랑 인테리어 디자인과 마찬가지로 고객이 지각하는 레스토랑의 점포이미지는 복합적인 차원으로서 고객의 마음속에 상호작용하는 복합요인이다(Marks, 1976). 즉, 점포이미지는 고객이 특정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동안에 노출되는 다 양한 마케팅 자극을 경험함으로써 형성되는 레스토랑의 전반적인 인상이다. 이런 점포이미지는 레스토랑과 같은 소매업 분야에서 주요 개념 중의 하나로 연구되고 있으며(Mayer, 1989), 소비자의 구매행동 및 소비심리학 에서 많은 학자들에 의해 점포이미지를 측정할 수 있는 유형적 혹은 무형 적 속성을 포함한 다중속성모형이 형성되어 왔다(James & Etgar, 1976; Birtwistle et al., 1999). 한편 레스토랑 인테리어 디자인과 레스토랑 점포이미지와 관련한 학계의 연구의 방향을 살펴볼 때, 박영석 외(2006)와 권성태(2006)의 연구를 제외 하고 레스토랑 인테리어 디자인관련 연구는 거의 찾아보기가 어렵다. 이에 레스토랑의 물리적 특성인 레스토랑 인테리어 디자인과 학습을 통 해 형성된 고객의 레스토랑에 대한 점포이미지와의 관계를 통해 다양해지 고 개성화된 외식 고객의 구체적인 외식소비행동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제 2 절 연구의 목적 레스토랑이 지니고 있는 인테리어의 디자인 이미지와 고객이 지각하는 레스토랑의 점포이미지는 외식고객의 구매행동을 유발시키는 원동력으로써 외식소비자행동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정보이다. 이와 같은 레스토랑의 인테리어 디자인 이미지와 점포이미지는 구매행동 을 유발시킬 뿐만 아니라 고객만족의 선행요인으로서 고객의 지속적인 반 복구매행동을 유지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된다. 이에 레스토랑 마케터에게는 매우 중요한 정보원천으로 작용하고 이를 토대로 경쟁력 있는 마케팅전략 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레스토랑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고객이 지각하는 레스토랑 인테리어 디자인 이미지와 고객의 지각속에 상호작용하는 총합요 인인 점포이미지가 고객의 만족 및 충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상기 목적에 따라 본 연구의 하위목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고찰을 통해 레스토랑 인테리어 디자인 이미지의 개념 및 유 형을 파악하고, 측정항목을 도출한다. 둘째, 레스토랑 점포이미지에 대한 국내․외 기존문헌들을 토대로 측정 변수를 설정한다. 셋째, 레스토랑 인테리어 디자인 이미지와 점포이미지 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규명한다. 즉, 감성적인 레스토랑 인테리어 디자인 이미지와 기능적 이면서 심리적인 점포이미지 지각과의 상관관계를 검증함으로써 연구 개념 들 간의 관계를 규명한다. 넷째, 레스토랑 인테리어 디자인 이미지와 레스토랑 점포이미지가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다섯째, 레스토랑 고객만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한다. 여섯째,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레스토랑 인테리어 디자인 이미지와 점 포이미지의 차이검증을 한다. 일곱째, 외식행동 특성에 따른 레스토랑 인테리어 디자인 이미지와 점포 이미지의 차이검증을 한다. 이상의 연구목적에 따라 본 연구는 레스토랑의 인테리어 이미지 및 점포 이미지의 개념 및 특성을 밝히고, 이 개념들이 고객 구매행동의 종속변수 인 고객만족과 충성도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함으로써, 레스토랑이 차별화되면서 경쟁력 있는 마케팅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 고자 한다.
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본 연구는 문헌적 고찰을 통하여 레스토랑 인테리어 디자인 이미지와 점 포이미지에 대한 국내외 논문 및 서적, 간행물 등을 통하여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으며,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와 문헌연구를 참고하여 연구모형을 설계하고 연구가설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과 관련하여, 서울지역에 운영하고 있는 고급 레스토 랑 방문고객을 연구대상으로 채택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한 방법으로는 연 구자가 관심을 가지는 표본에 대한 형태의 어떤 국면을 이해하거나 측정하 기 위한 목적으로 응답자로부터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자 설문지법을 사용하였으며, 설문조사는 사전에 교육을 받은 면접원을 통한 면접법을 사 용하였다. 설문조사는 일부 점포에 편중되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각각 할 당하여 배포하였다. 조사 자료에 대한 분석방법은 SPSS Win Ver. 11.5와 AMOS 5.0을 이용 하여 연구가설의 검증에 앞서 연구 개념들에 대한 신뢰성 검증과 타당성 검증을 실시하였고, 연구가설 검증을 위하여 레스토랑 인테리어 디자인 이 미지와 점포이미지의 관계는 정준상관관계분석을 이용하여 두 변수간의 관 계를 검증하였고, 그리고 레스토랑 인테리어 디자인 이미지와 점포이미지 가 고객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는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하 여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방법에 따라 본 연구의 범위를 살펴보면 총 5장으로 구성되 어 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 1 장은 서론으로 문제의 제기, 연구의 목적, 연구의 방법 및 범위를 제시하여 연구의 개략적인 흐름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제 2 장은 이론적 배경으로 레스토랑 인테리어 디자인 이미지의 개념 및특징, 점포이미지의 정의 및 유형, 그리고 고객만족 및 충성도에 관하여 기 존의 문헌과 선행연구들을 중심으로 검토하고 상호 영향관계를 개념화하여 실증분석을 위한 연구모형의 설계와 연구가설의 도출을 위한 토대를 마련 하였다. 제 3 장은 실증조사를 위한 부분으로 연구모형의 설계와 연구가설의 도 출, 실증조사의 설계 등에 관련된 사항을 기술하였다. 제 4 장은 실증조사결과의 분석으로서 표본의 특성과 실증분석을 위한 연구개념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연구가설의 검증 등에 대하여 제 시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제 5 장은 결론으로서 연구의 요약, 시사점, 본 연구의 한계 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등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이미지 1. 이미지의 개념 이미지란 심상, 영상, 표상 등을 뜻하는 말로서 라틴어의 imago에서 유 래되었으며 프랑스어로 image라고 한다. 이는 인간의 마음속에 그려지는 사물의 감각적 영상을 가리키며, 주로 시각적인 것을 말하지만 시각이외의 감각적 심상도 이미지라 한다. 심상은 원래 직접적인 외적 자극에 의하지 않고 의식에 나타난 직관적인 내용을 가리키는 것이며, 기억의 심상이나 연상의 심상도 이에 해당된다(두산동아백과 2002). 이미지란 행동 준비상태로서 인간행동 방향을 규정하는 필터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미지란 머릿속에 그려진 초상이지만 그 영향 력은 매우 큰 힘을 발휘한다. 그리고 이미지는 보이지 않지만 실체 그 자 체이다. 이미지는 태도에 영향을 미치며, 태도는 또다시 행동에 영향을 미 친다(최현창 1994). 여기에서 이미지는 개인이나 집단이 가지고 있는 어떤 것이 아니고 그 개인이나 집단에 관하여 품고 있는 어떤 것을 말한다. 즉 개인이나 집단이 행동하는 무엇이 아니라,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에 의해 발생하는 타인의 반응인 것이다. 따라서 이미지란 조직에 대한 타인들의 이미지이며 사람들 의 머릿속에, 즉 사회 속에 존재하는 것을 실제의 체험과 직선적인 감각에 서 오는 실존적 인상(Schulz 1985)이며, 의미작용을 갖는 대상과 사이에 안 정된 심적 체계를 형성하는 것으로서, 이성적 사람에게 호소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감각적으로 사람들의 마음에 들어가는 것이다. 또한 이미지의 형성에는 사람의 감성 전체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결과 적인 인상은 추론되고 분석되어 도달하는 것이 아니라 감성적인 것이며 완 전히 제어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부분적인 제어만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미지 존재방식을 고객에 대하여 검토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메시지와 시간(일본능률협회 1991)으로써, 메시지는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하는 정보를 말하며, 시간은 정보발신자와 정보수신자가 갖는 정보 발신과 수신간의 정보를 인지 지각하는 시간의식이다. 레스토랑의 메시지가 발생될 때 고객에게 그 메시지가 어떻게 수용되고, 이해될 것인가 하는 것은 고객의 가치체계나 예비지식 등에 의해 좌우되 며, 미래의 이미지에는 어느 정도의 불확실성이 있다. 즉,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그 이미지가 현실에 접근하거나, 현실이 이미지에 접근할 때 예전부 터 수용하고 있던 메시지는 새로운 이미지를 낳게 되어, 이미지의 내용과 확실성이 강화되는 것이다. 따라서 풍부한 창조력을 갖고 아이덴티티가 높은 이미지 안정성을 갖는 레스토랑의 풍부한 메시지를 고객의 내·외부로 서로 정보를 발생·교환하면 서 레스토랑의 이미지가 고객에게 전달되고 고객 상호간에 이해와 공유가 이루어진다. 아울러 레스토랑의 고객에 대한 메시지 발신은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메 시지 수용과정에 대한 교류와 소통이 가능한 것인가에 대한 배려와 시간 흐름과 변화에 따른 고려가 있어야 하는 지속가능한 미래지향적이어야 한 다. 왜냐하면 이미지는 결코 정적인 것이 아니고 다이나믹하게 변화해 가 는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이미지를 갖거나 이미지를 창출한다는 것은 메 시지 즉 정보를 어떻게 수용하고 발신하며, 상호자극시킴으로 개인과 타인, 조직과 사회 간의 상호 이미지를 교류와 소통을 통하여 형성해 가는 것이다(김영걸 1995). 따라서 레스토랑 이미지란 점포가 고객에게 발신하는 모든 정보를 말하 며 각기 정보가 상호 복합적인 의미작용을 위하여 보다 안정된 이미지체계 를 갖추어야 한다. 2. 이미지 통합에 의한 VMD(Visual Merchandising) 이미지 통합이란 이미지를 전달하는 모든 요소를 하나의 의도된 질서체 계로 통합시켜 그 이미지 전달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미지 통합이라는 것은 조직체의 실체를 이미지화 하는 것 으로 조직체의 대사회적 기본이념을 구축함과 동시에 정보발신 전략과 그 체계의 조직화를 이룸으로서 조직체를 정보발신자로서 일관된 모습을 갖도 록 하여 정보홍수 사회 속에서 자신에게 유리한 정보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다(김인철 1992). 기업에 있어서 이미지 통합의 가장 주요한 주제는 기업의 문화와 커뮤니 케이션이다. 전자는 기업이 갖는 차별화되고 독창적인 기업문화이며, 다른 기업과 차별화된 행동양식, 규범, 이념이나 활동 즉 유기적인 운용의 총체 라고 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 지속가능한 기업 생존을 위한 기업 문화에 대한 연구와 재구축의 혁신이 필요하다. 한편, 후자는 그 기업의 내,외부에 대한 전체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총체를 가리키며 이를 위해서 운영시스템이나 서비스 등 조직이 발신하는 메시지의 내용과 효과 등에 대한 대내외적 활동을 말한다. 결국 이미지 통 합이란 기업이 추구하려는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소통의 전략을 세우는 작 업이고, 기업을 둘러싼 여러 환경에 대해 행해지는 정보활동의 총체이다.
따라서 기업의 실체를 정확히 인지 이해하는 한편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 를 고객과 함께 공유하고 기업으로부터 재생산되는 정보를 고객의 기억 속 에 축적, 집약되어 갈 수 있도록 핵심이미지(image core)를 고객 의식 속 에 만들어 두어야 한다(일본능률협회 1991). 이 핵심이미지로써 시각적 심볼이 될 수 있도록 레스토랑이 발신하는 모 든 정보가 이를 근거로 통일되고 일관되어야 한다. 이것을 비쥬얼 머천다 이징(VMD)이라 한다. 따라서 레스토랑의 성격과 이미지를 상징하고 구현 하는 레스토랑 인테리어 디자인의 이미지는 레스토랑 이미지 코어로 매우 중요하고, 이미지 통합 개념에 의한 레스토랑의 비쥬얼 머천다이징 수단으 로 인테리어 디자인 이미지는 고객과 레스토랑이 커뮤니케이션하는 이미지 코어가 된다. 이를 위하여 레스토랑 인테리어 이미지 형성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전제 조건이 요구된다. 첫째, 하나의 장소성의 이미지 형성으로써, 주변의 다른 레스토랑과 차별화된 독창적인 이미지를 부각시킨다. 둘째, 상징적인 의미 의 전달로써, 레스토랑 이미지 전달매체로 레스토랑 인테리어 이미지를 전 달한다. 셋째, 기능의 조합과 다양성으로써, 지속가능 디자인 체계로 각기 다른 기능적 요구에 대해 다양하게 조립 구성되며 변화에 적응이 가능토록 한 다. 넷째, 시각적 질서와 안정된 지각환경으로써, 많은 레스토랑 구성요소 를 상호 관통하는 일관된 디자인 이미지로 시각적 균형과 조화된 서비스와 환경을 조성한다. 다섯째, 관리 및 시공상의 경제성으로써, 반복되는 요소가 표준화되어 시 공과 유지관리가 용이한 경제성 확보가 필요하다.
3. 이미지 스케일 인간이 대상에 대하여 갖는 이미지는 자연으로부터 누적된 경험에 의해 보편적 형성된 감성의 공통언어에서 기초한다. 언어는 지역과 시대에 따라 다르지만 색채는 번역을 하지 않아도 색채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다. 색채 는 다소 지역과 시대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보편적으로 감성 그 자체이며 이미지로 인간에게 보편적 감각이 전달된다(박상호 1993). 1966년 일본의 시게노부 고바야시에 의해 설립된 일본색채디자인연구소 에서 색채이미지 스케일이라는 색채연구방법을 개발함으로써 색채의미전달 을 위한 언어적 표현과 시각이미지의 유사성과 차이의 표현으로 색채와 언 어를 분류하여 이미지 체계화를 하였다(박필제 외 1999). 사람들의 색채에 관한 이미지에는 어떤 공통적인 감각이 있다. 이것을 형용사로 나타내고 색과의 관계를 연구하고 스케일화한 것이 이미지스케일 로 좋아함과 싫어함 등의 가치평가와 풍토, 시대조건에 좌우되지 않는 보 편적 객관성을 갖는다. 이미지 스케일상의 색채와 언어는 거의 이미지가 일치하고 이미지는 색 채 뿐만 아니라 형태, 질감, 인테리어, 패션, 제품 등 감성적인 모든 것을 심리적으로 정리해서 종합적인 의미를 붙일 수 있다. [그림 2-1]는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언어 이미지 스케일을 나타낸 것이다.
제 2 절 인테리어 디자인 1. 인테리어 디자인의 개념 건축물의 주어진 내부공간을 효율적으로 만든다는 목표 아래, 주어진 예 산의 한계 내에서 종합적으로 융화된 능률적이고 쾌적한 환경을 창조하는 공간계획을 실내디자인 즉, 인테리어 디자인이라고 한다(김수경, 1991). 인테리어 디자인은 실내장식으로써, 건물의 내부를 용도에 맞게 미적으 로 구성하는 일 또는 기술을 말하는데, 과거에는 건축물의 실내구조 주체 와 분리하여 단순히 내장한다는 의미에서 파악하려는 경향이 강했으나 20 세기에 들어서면서 실내는 생활의 실제와 밀착된 기능적이고도 조화를 이 루는 공간구성이어야 한다는 합리적인 개념이 나타나면서 장식이라는 측면 보다는 설계로서의 기술이 요구되기에 이르렀다. 이로써 건축과는 별도로 인테리어 디자인을 전문으로 다루는 직업 분야도 독립하게 되었으며, 오늘 날의 실내장식이란 인테리어 데코레이션을 뜻하기보다는 인테리어 디자인 의 의미로 쓰이는 경우가 많다(황종원, 2008). 인테리어 디자인을 크고 무거운 의미의 디자인적인 측면과 비교적 작고 가벼운 의미의 데코레이팅으로 나누어 생각할 때, 디자인 측면은 장치로 데코레이팅 측면은 장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인테리어 디자인은 벽, 천장, 바닥 등 구조체를 포함한 실내의 큰 덩어리를 다루는 장치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으나, 이와 더불어 실내의 마감재료, 가구와 장식물 등을 배치하는 실내연출이 다 같이 인간환경의 건축행위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즉, 인테리어 디자인은 건축행위의 결과로서 주어진 특정 공간에 대하여 그것에 담겨질 내용의 가치를 극대화시키는 일련의 행위라는 총체적 개념 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내용물의 가치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투입하는 새로운 가치의 선택에 관한 의사결정의 방법이라는 개념으로 전개될 수 있다 (김수경, 1991). 이러한 인테리어 디자인은 레스토랑 등 외식산업에 있어서도 중요한 요소 로 작용하는데, 소비자들은 외식을 할 경우 단지 음식을 먹는 것에 만족하기 보다는 그 과정에서 느끼는 일탈 혹은 기분전환 등 외식을 하면서 느끼는 감정도 중요하게 생각하므로, 어떤 분위기에서 식사를 하는가가 매우 중요하 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외식업 경영자들은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 하여 인테리어 디자인을 마케팅의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하여 자신만의 독특 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안옥희 외, 2005). 인테리어 디자인의 구성요소는 크게 일차적 요소와 이차적 요소로 구분 할 수 있는데, 일차적인 요소는 바닥, 벽, 천장, 출입문 등을 말하고, 이차 적인 요소는 가구, 장식물, 조명, 커튼 등을 의미한다. 실내의 바닥은 레스 토랑 전체의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며, 모든 공간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물리적이고 시각적으로 그 공간의 전체 디자인에 영향을 주게 된다. 벽은 가구 자체가 되기도 하고 기분, 성격, 분위기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 공간 의 형태와 크기는 이러한 벽에 의해 결정된다. 또한 벽은 내부를 보호해 주고 프라이버시를 제공하는 것 외에 동선과 전망을 결정짓기도 하며, 내 부의 특징 등을 좌우하며 단열 및 소음차단 등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음 으로 천장은 실내를 보호하고 조명, 음향효과, 냉난방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며 천장높이, 형태, 방향, 재료, 색, 질감과 조명계획들에 의해 실내디 자인에 미치는 영향은 다른 어느 요소보다 강하다고 할 수 있다. 출입문은 고객이 처음으로 상점으로 들어서는 장소로서 그 상점의 분위기 및 특징을 보여줄 수 있다. 또한 문은 출입 및 환기, 통풍, 방범, 프라이버시 룸, 냉난 방 등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차적인 요소 중 가구는 테이블, 의자, 옷걸이, floor-box 등을 말하는데, 사용에 용이하고 면적을 잘 활용하여야 한다. 또한 공간구획에도 용이 하여야 하며 각 요소간의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장식물은 그림, 식물, 스탠드 등으로서 역시 상점의 분위기와 가구 등과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실내의 전체적인 균형 및 포인트 등의 역할을 하고, 기능성과의 조화도 고려하여야 한다. 조명은 전체 혹은 부분, 국부 조명 등 이 있는데, 조명에 따라 상점의 전체적인 분위기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실내의 분위기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적절히 선택을 하여야 할 것이다. 커튼은 광선조절, 흡음, 보온, 장식, 프라이버시유지 등의 역할을 한다. 장 식커튼은 그것의 본래 기능인 실내에 들어오는 빛의 조정기능과 실내의 내 부가 들여다보이는 것을 막아주면서 단조로운 실내에서 장식물로서 설치되 어야 한다(김수경, 1991). 인테리어 디자인에는 각기 다른 기능과 특성을 지니고 있는 실내공간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원리가 있는데, 그 원리는 제대로 측정되어질 수 없 지만 추상적인 인테리어 디자인의 결과로서 나타난 실내에서 그 원리들이 어떻게 지켜지고 적용되는가 하는 것은 파악될 수 있다. 이런 인테리어 디 자인에는 균형, 리듬, 강조, 색채, 조명 등 다섯 가지의 객관적인 원리들이 포함된다(Phyllis, 2005). 인테리어 디자인의 다섯 가지 객관적인 원리를 설 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균형은 생활영역에 퍼져있는 하나의 기본적인 물리법칙으로서 균 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의 시각적인 배합이 이루어져야 하며, 실내의 균형을 위해서는 시각법칙에 따라야 한다. 실내의 균형을 위해서는 시각법칙에 따라야 하는데, 대칭균형, 비대칭균형, 방사형균형들이 실내의 조화를 이루는데 많이 응용된다(안옥희 외, 2005). 대칭균형은 안정적이면 위엄은 있으나 정적인 특징이 있다. 그리고 비대칭균형은 대칭균형에 비해 동적이면서 세련미를 주는 특징을 갖는다. 그리고 방사형균형은 중심이 되는 것의 주위에 있는 사물들의 원형을 돌면서 균형을 잡는 것으로 사각형 으로 된 공간에서 신선한 대비감을 준다(김인화, 2007). 둘째, 시각적인 움직임을 가리키는 리듬으로서 어떤 디자인이든지 균형 다음에는 반드시 리듬에 대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 리듬은 연속성이 생명 이라고 할 수 있는데, 반복되고 발전되어 가는 무늬의 조직적인 움직임이 연결되어 전체의 리듬을 이루게 된다. 상점 등 실내 분위기의 전체적인 조 화와 개성은 전체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리듬에 따라 그 성격이 드러나는 데, 이러한 리듬은 반복, 교차, 진행, 대조 등을 통해서 나타난다(황종원, 2008). 반복은 일정한 간격을 두고 되풀이되는 것으로, 단순한 반복은 단조 롭고 용이하지만 시각적 반복의 변화를 가진 연속적인 리듬을 되풀이할 경 우에는 매력적인 리듬이 되며 이러한 복잡한 연속리듬에 의한 반복을 교차 라고 한다(홍지원, 2004). 셋째, 초점이나 흥미의 움직임이라 할 수 있는 강조로서 이는 초점이나 흥미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데, 디자인에서 특히 몇몇 부분에 주어지는 강도를 말한다. 어떤 한 사물을 강조하려면 다른 한 사물을 가볍게 다루어 야 한다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강조는 지배와 종속의 문제이며 그것들을 일정한 비율로 나타내야 한다. 디자인에서 어떤 부분이 강조되어 있는가는 시각적인 중량감 혹은 전체에 흐르는 시각적인 분위기로 평가되는데, 강조 된 부분이 없는 실내공간은 밋밋할 뿐만 아니라 뚜렷한 성격을 갖지도 못 한다. 강조에 있어 디자인을 할 때 주의할 점은 한 곳에만 강조를 두어야 하는데, 하나의 초점을 강하게 부각시키고 이에 맞추어 나머지 부분들을 어울리게 해야 한다(안옥희 외, 2005). 넷째, 외장색 못지않게 인테리어 디자인의 중요한 요소로 취급되는 색채 로서 실내의 색채를 결정할 때는 제일 먼저 바닥, 벽, 천장과 같은 넓은 면 들의 색조를 생각한 뒤에 세부적인 배색을 결정하는 것이 좋은데, 이때 서로 다른 색들을 통일, 조화, 안배시키는 색의 연출이 뒤따라야 한다. 상업 공간은 특히 색채효과를 중요시하는 곳이므로 업종과 고객층의 연령, 성별, 그리고 상점의 이미지 등 분위기에 맞는 색채계획을 세워야 한다. 또한 색 채연출 시 조명과의 상호작용을 고려하면 더욱 효과를 높일 수 있다(황종 원, 2008). 다섯째, 실내에 빛을 도입하여 사물을 인식할 수 있게 하는 조명으로서 이는 실내의 분위기를 변화시킬 수 있다. 조명은 실내 분위기를 가장 쉽고 효과적으로 바꿀 수 있어 현대에 와서는 단순히 사물을 눈에 보이도록 주 위를 밝혀주는 기능보다는 특정한 분위기를 조성해 주는 기능이 더 높아졌 다. 이러한 조명은 상점의 크기와 형태, 그리고 기능에 따라 선택하여야 하 는데, 상업공간의 내부는 다른 공간과 달리 빈번한 변화가 요구되는 공간 이며, 공간의 특성별로 그 요구되는 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공간의 특성에 맞게 가변성 있는 조명계획이 필요하다(안옥희 외, 2005; 황종원, 2008). 이와 같이 인테리어 디자인은 종합적인 결과의 표현으로서 어느 한 가지 기준만을 가지고 분류하기에는 복잡한 요소들이 서로 얽혀 있고, 시재적인 변화와 흐름을 같이 하고 있는 인테리어 디자인은 각각의 고유한 영역들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고유영역들은 서로 결합하여 또 다른 디자인 스타일 을 만들어 내는데 이것을 Mix & Match스타일이라고 한다. 인테리어 디자 인의 특징을 분류하여 보면 현대성 스타일(modern style), 고전성 스타일 (classic style), 오리엔탈 스타일(oriental style), 자연성 스타일(natural style), 낭만성 스타일(romantic style)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러한 스타 일을 기본으로 하여 서로 다른 이미지들과 결합하거나 혼합하여 다양하고 새로운 스타일의 이미지들을 만들어 내기도 하는데, 이런 스타일은 점점 복잡해져 가는 인테리어 디자인의 직접적인 명칭이 되기도 한다(황종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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