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관적이고 물체자체로서의 한 대상은 개인 적인지와 인식과정에서 전혀 다른 모습으로 개별적으로 각인되고,심리적으로 내 면속의 감정을 가지고 자리 잡게 된다.이런 배경은 프로이드의 무의식에 대한 이 론적 근저가 된다.달리의는 시계의 재료가 전환된 것과 같이 물성의 전환으로 비물성화 되고 이는 왜곡된 형태를 자연스럽게 표현 할 수 있게 되어 오브제의 사실적인 시각적 표현을 형태의 변형과 왜곡이라는 방 법으로 무공간적인 표현(색다른 화면)으로 보여 지는 작품이다.이와 같은 기법은 오브제라는 대상을 다른 이미지로 전환하는 기법이다.
나.재현된 오브제 감정적인 원인에서 비롯된 오브제이다.달리는 정신의 유희를 그가 지향하는 표현수단에 이룰 수 있는 적절한 방법으로 생각하였다.또한,그는 무의식으로부 터 발생하는 비논리적 이미지가 분석이나 지적의식에 의한 표현묘사보다 우세하 다고 생각했다.경직된 이성이나 사회제도에 억압되어진 관념 등의 표현을 구체화 하였다.브르통은 ‘오브제 가능성에 대한 소통’이라는 작품을 통해 오브제의 조합 된 형태 이외에 시적선언문을 실어 오브제와의 동질성을 시도하기도 했다.방법으 로는 오브제의 장소이동이나 시간적 병치와 시간적인 내용의 변형과 같은 생소하 게 만들기 등의 기법들이 있다.
다.투사된 오브제 꿈에 관한 것에서 연류 된 오브제이다.모든 사물들은 원래 위치로부터 격리되 는 시퀀스의 변형은 사실과 상상,미래와 과거,내면과 외면,심연과 외층 등의 모 순으로부터 절대적 현실로 전이되어지는 또 다른 오브제를 구성하는 것이다.구성 된 오브제는 미적 감수성의 대상도 아니며 지적 논리의 분석대상도 아닌,잠재된 인간의 무의식 세계를 열 수 있는 심리에 근거한다.무계획,무원칙적인 우연적 형상들로 구성된다.
라.감추어진 오브제 백일몽의 하나로 의식이 체계화되기 전 표현되어지는 무의식적 행위로 어떤 계획된 의도도 없으며 목표도 없고,오직 내적 직관력에 의지하는 추상표현이다. 감추어진 오브제는 물질성을 배제한 체 작가의 표현수단을 의지해 이후 과정미술 (ProcessArt)로 발전 연관되어져 행위예술,개념예술,환경예술 등과 함께 예술의 비물질화 경향으로 관계와 관계의 변형으로 발전 하였다.방법은 어떤 자연의 현 실적인 형상의 묘사도 아니고 무언가를 암시하는 상징적 의미도 배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마.기계 오브제 실험적인 환상의 오브제이다.작가들은 실험적인 재료 사용에 대담성을 보였 다.오브제의 변형과 축적 그리고 압축 형태로 새롭게 형식을 무시한 실험을 시도 하였다.예를 들어 라우센버그(RobertRauschengerg)의 산업 공업 폐기물의 집합 을 이룬 컴바인 페인팅(CombinePainting)은 오브제의 집합체가 쌓여질수록 각 단 위의 오브제는 무의미해지며 새로운 역학 구성적 공간을 형성하였다.
바.본 뜬 오브제 최면술에서 연유된 오브제이다.일상의 경계에 걸쳐있는 삼차원 공간 구성을 통한 상황체험으로 반 전통과 반 형식을 추구,시간 본성에 대한 탐구의식을 드러 내어 행위 주관자인 작가 자신의 존재를 부각시키는 것으로 전개 하였다.작가는 작품의 소유나 온전한 창조자로 남는 것이 아니라 연출하는 역할과 같은 위치에 서 이질적인 주변 조건과 환경,시간이 관객과 함께 작품에 병치되도록 한다. 3.종합논의 1935년 런던과 뉴욕 전시회에서 밝힌 오브제의 정의는 어떠한 공간에 특징적 인 성격을 부여하여 그 장소에 있어서 공간구성을 형성해주는 요소라고 할 수 있 으며,그 공간을 특별하게 해주는 요소는 한 가지가 아니라 여러 가지가 될 수 있 다.또한,달리의 오브제의 정의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의 이론적 근저로 이성과 감성의 상태인 시간적 구성을 표현하고자 한 것이다. 이 절의 소결은 예술의 다양한 이념들의 개념과 규정과 같은 의의를 가지기 보다는 본 논문에서는 실내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에 의미가 있다.
①위치 변경 낮선 장소에 배치시켜 상징적으로 표현,주변 환경과는 무관한 자연을 의미하 는 이질적요소의 도입으로 공간적 형상화를 깨고 가시적 감각과는 다른 공간 을 표현한다. ②의식행사 원시종교사상을 이미지 연상을 통하여 표현한다. ③대상의 새로운 조합이나 과장 일상의 오브제를 실내에 사용하지만 고유의 개념적인 존재를 작가의 독창적 인 아이디어와 중첩하여 사용한다. ④놓여진 공간 장소의 특수성을 강조하기 위해 놓인 장소에서 오브제는 표현적 특성이 된 다.오브제는 기존의 건축과 실내공간을 매체와 재료를 삼아서 파괴,절단, 절개함으로서 기존의 오브제를 해체한다.건물과 실내공간인 벽,창문,문, 계단 같은 개념을 재정의하는 것이다. ⑤연극적 구성과 표현 기존의 고정된 해석을 버리고 작가의 극본에 따라 짜여진 구성에 대한 표현 으로 의미가 담긴 퍼포먼스와 공간이 연결될 때 상호작용하는 오브제의 표 현이 된다. ⑥제작과정 중시 공간이 전개되는 행위에 따라 정신적이 의미를 부여 받게 되는 표현이다. ⑦현실적인 대상의 변경 일상적인 모습이나 소재적,대상적 차원을 떠나,일상적인 재료를 채택해서 이미지전달을 위한 시각적인 표현이다. ⑧행위예술,대지예술 작품의 공간적 확장이라는 명목아래 오브제를 실내 및 외부공간으로 확장시 도 한 표현이다. ⑨공간 속에 담길 내용의 변화 문화,이슈 등을 공간에 전달방식으로 침해하거나 파괴해 기념비적인 환경과 의미적인 공간으로 표현한다.텍스트나,이미지,기록사진 등은 그것이 발산하 는 에너지가 주위를 활성화 시키고,사진은 물리적 실체인 듯 착각을 일으키 게 되어 공간의 지각문제를 다룬다. ⑩무공간적인 표현 인간에게 있는 본성과 사물의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자 오브제를 비 현실적인 배치,재질의 전환을 사용하여 보편적인 세계를 새롭게 구성 관찰자 에게 새로운 세계를 상상 하도록 하는 표현이다. ⑪시간적인 내용물의 변형 관계없는 오브제를 하나의 공간에 나란히 병치시킴으로서 오브제의 본래의 성질로부터 분리시키는 기법으로 장소이동이나 시간적인 병치로 표현한다. ⑫시퀀스의 변형 무원칙,우연적인 형상으로 구성 표현한다. ⑬관계의 변형 현실적인 오브제의 묘사도 아니고,무엇인가를 암시하는 상징적 의미도 배제 하는 표현이다. ⑭형식의 무시 형식을 무시한 실험적인 표현이다. ⑮이질적인 시간의 병치 반 전통,반 형식의 추구로 이질적인 양식의 대비와 반복 등의 표현이다.
2.2.시대별로 본 미술에서의 오브제의 특성 2.2.1.1960년 이전의 오브제 미술의 역사에서 오브제는 미술의 탄생부터 함께 해왔다.미술을 포함한 예술 은 그리는 주체(미술가)와 대상(오브제)의 상호관계와 상호투쟁에서 이루어졌으며, 어떤 식으로든 예술에서는 주체와 함께 오브제는 항상 동시에 존재함으로서,결국 예술은 ‘예술가’,‘오브제’라는 상호 의존적 구도를 유지해 왔다.특히 현대미술사 는 오브제의 변천사라고 할 만큼 미술의 오브제가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되면서 그 개념도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다.20세기 접어들면서,현대 미술은 오브 제가 상징적,신화적 내용으로부터 해방됨에 따라서 오브제가 사물 그 자체로 등 장하는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한다.본 절에서는 시간대별로 오브제의 특성을 정리 하였다. 1.입체파의 오브제 아인슈타인(AlbertEinstein)은 유명한 특수상대성 이론을 통해 새로운 공간을 설정하는데,기구의 실제 길이라든가 기구가 정하고 있는 공간의 관념은 절대적인 의미를 부여받을 수 없다고 했다.길이는 어느 곳에도 존재하지 않으며 길이는 다 만 측정행위의 결과일 뿐이다.따라서 절대공간은 전혀 의미가 없게 되어 버렸다. 1961년에 아인슈타인은 이렇게 설명하였다. “이제 우리는 ‘공간’이라는 말은 ‘구체적인 강체(剛體)와 상관적 운동이라는 말 로 대체되어야 한다.”19) 이러한 공간관은 현대미술의 주요 사조인 입체파에 중요개념으로 작용하게 된 다.1912년에 글레즈와 메칭거의 논문에 서 원근법의 소실점기법은 시각공간만 기록하는데 회화공간을 확립하려면 화가는 마치 관객이 모든 능력을 총동원하여 세계에 반응해야 한다는 주장이다.20)
“수축시키든 팽창시키든 회화평면을 변형시키는 것은 다름이 아닌 우리의 전 인격(personality)이다.그러한 반응이 일어나면 평면은 그 인격성을 관람자의 지위 에 다시 비춰주는데,바로 이때 회화공간이 설정 된다.감성이 두 가지 주체적 공 간 사이를 넘나들 수 있는 통로로서의 회화공간이 설정된 것이다.” 이러한 상대적인 공간개념은 영화에서 보여 지는 것처럼 이동하는 시점을 더 하게 된다.건축분야도 이러한 변화에 영향을 받아 건축 형태의 근원으로서 르 꼬 르비제의 공간관은 입체파와 미래주의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사물에 일반적 관심 을 입체파들과 그는 건축적으로 형상화 하였다. 즉물적 오브제의 등장은 실제 사물을 화면에 부착시켜 손으로 그리지 않고 주 의의 사물은 임으로 선택 한 빠삐에 꼴레(PapierColle)의 작품이 최초의 오브제 이다.그 뒤에 미래주의,다다이즘은 전통의 가치,이성의 우위,예술의 형식을 부 인하는 일종의 파괴적 허무주의의 성격을 띠고 예술의 종래의 개념을 부정함으로 서 조형적인 면에서 오브제의 발견과 전개라는 놀라운 성과를 이루어,이후의 모 든 전위적 예술 사상 속에 깊이 침투되어 20세기 미술 전반에 결정적인 공헌을 하였다.피카소,현실세계의 파편을 정물화에 붙임으로서 작품의 물질성을 추구함으로서 콜라주 기법을 이젤 회화에 도입함으로서 매우 독창적 작가가 되었다. 주위의 사물(object)들을 그대로 선택하여 화면에 붙여 작품을 만든다는 발상은 손으로 그리지 않고 미술작품이 된다는 사례를 보여주었다.새로운 조형적인 수단 인 콜라주는 회화의 공간,색채,선적인 움직임과 질감을 더욱 풍부하게 하였다. 구도의 단순화,큰 면의 도입,부분적이지만 전체를 암시하는 기호적 표현,현실 감,시점의 다양화,공간의 연속성을 회복시켜 회화의 새로운 장을 연 것이다. 2.하이데거(MartinHeideger)21)의 오브제 하이데거는 사물(object)과 예술품을 구별하면서,순수사물은 자신을 나타내기 를 거부하는데 이는 사물이 자신의 사물적 성격을 드러내기 위해서는 작가는 사 물에게 열려진 공간을 제공하고 그것이 하나의 사물이라는 것을 일반적으로 사람 들이 잊어버릴 정도가 된다면 예술품이라는 것이다.즉,공간의 다중적 의미와 복 합성에 대한 것이다. 3.다다이즘(Dadaism)의 오브제 이젤 위에서 하는 미술에 종지부를 찍고,재료가 갖는 무한성,즉,폐품 기계, 영화,조명,관객 등을 매개로 삼았을 뿐 아니라,작가의 직접적인 행위를 표현매 체로 삼았다.이때 등장한 기성품(ready-made)22)의 의미는 일상적인 환경과 장소 에서 떨어져 본래의 목적성과 기능을 상실하게 되어 단순히 사물 그 자체의 무의 미함만이 남게 되는데 이때 사물이 놓여진 위치와 그 자체가 갖고 있는 의미가 동시에 인간내부에 강렬한 이미지를 주면서 일상용품이 지니는 새로운 조형성이 드러나게 되는 것이다.레드 메이드의 창시자 뒤샹의은 공업제품인 변기 에 제조회사 이름을 서명하고 전시하여 우연에 의한 새로운 예술을 권장하고 전 통미학을 거부하는 개념미술의 길을 열었다.뒤샹의 은 처음부터 사물의 재구 성을 거부하기 위한 원소이거나 전적으로 ’보아왔던 것’이미지에서 해방되고 동 시에 일상적인 것에 벗어난다.23)다다이스트들은 자신이 품고 있는 감정을 전달하 는 수법으로 평면예술에서 탈영역화 하여,재기발랄한 표현으로 모든 규칙에서 해 방된 오브제로 자유를 추구 하였다. 4.마이클 프리드(MichaelFried)24)의 오브제 형태를 지닌 모든 것을 사물로 설정함으로서 사물성 자체를 발견하고 제시하 고자,회화나 조각에 대해 그 물체적 존재에도 불구하고 본질적으로 물체(object) 는 아니라고 하였다.예를 들어 저드와 같이 예술의 순수성을 추구한 끝에 드러난 사물의 문제 이후,순수성의 성격이 순수하다는 사실만 남긴 채 예술에서 사물로 전의되었다.저드는 회화의 기본 틀 즉,회화자체가 아닌 하나의 대상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저드는 자신의 작품에 대해 1965년 뉴욕전시 서문에서 언급한 특수한 오브제(unified form)로서 전통적인 예술과는 다른 것으로 설명했다.이에 반해 프리드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예술은 물리적인 실체로 존재하는 대상을 관찰자가 작품을 대하는 실제의 상 황 내에서 대상에 대한 체험이다.” 곧 오브제가 시각,청각,촉각 등의 감각기관을 통해 인식할 수 있는 물건,물 체라는 뜻과 인식주체의 인식대상으로서의 정신적인 것을 포함한 대상,객체라는 뜻을 품고 있는 것이다. 5.젬퍼(GottfriedSemper)의 오브제 젬퍼는 건물의 상징적인 표현이 외관을 구성하는 재료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본 것으로 젬퍼는 피복을 통해 물질을 예술적으로 승화 시킬 수 있고,정신적으로 끌어낼 수 있다고 보고 다음과 같이 말했다. “건축형태에 관하여 고대이든 근대이든 건축형태는 물질에서 나왔고,그것에 의해 조건 지워졌다.그리고 그 형태는 건설을 건축의 본지로 간주하면서 태어났 다.위대한 스승인 자연처럼 건축도 자연의 법칙에 따라 그 재료를 선택하고 응용 하였다.만일 가장 적절한 재료가 어떤 생각을 구체화하기 위해 선택되었다면 건 물의 이상적인 표현은 재료의 외관을 통해 미와 의미를 획득한다.” 젬퍼는 예술의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예술이외의 사회적 요건들에 대한 중요 성을 인식하고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스타일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 인으로 재료와 목적 그리고 기술을 이야기 하고 있으며,그 중 가장 결정적인 것 으로 재료를 봄으로서 재료에 의한 표현 가치를 중요시 하고 있다.또한 젬퍼는 건축의 임무가 일상의 현실,즉 덧없고 불안정한 현실을 예술의 영역으로 전환시 키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예술적인 요소는 장식 안에서 표현되어지는 근원적인 요소로 인식하고 있다.젬퍼는 재료와 기술 그리고 장식이 하나의 모습으로 읽혀 져야 함을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재료와 기술의 발달은 건축공간의 물리적 가능성은 확장해 주었고 새로운 건 축의 방법적 틀을 제공 하였다.그 결과 건축공간은 구조로부터의 자유를 추구하 게 되었고 젬퍼의 “피복론”에서와 같이 공간은 표현적인 욕구를 추구하게 되었다. 동시적으로 공간을 인식하는 관점 또는 상대적인 공간 관으로 변화하면서 공간은 그 자체로 인식하는 것이 아닌 대상으로서의 공간을 설정하고 인간의 의식을 통 해 얻어지는 공간에 이미지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6.르 꼬르비제(LeCorbusier)의 오브제 타입 르 꼬르비제는 1925년 ‘오늘날의 장식예술’에서 그가 관심을 가진 것은 세상 속에 던져진 인위적인 생산품의 의미가 관찰자에게 시각적으로 전달되는 방식 이 었다.그는 무의미한 장식을 비난하고,인간의 치수(scale),기능(function)을 인간의 기능요소(human-need)들로 규정했다.장식을 제거한다는 것은 의자와 장(cabinet), 조명 등과 같은 일상 용품과 가구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건축영역에서도 적용 된 확장된 오브제(human-limbobject)를 말한다.이는 실내 공간에서 특정한 기능 을 수행하는 필수적 유형(type-needs)인 오브제 타입(type-object)을 말한다.그에 게 있어 오브제 논의는 근대성과 함께 새로운 형태이기 이전에 새로운 관조 방법 인 것이며,근대 시스템이 통합되는 개념으로서 ‘오브제 타입’을 주장한 것이다. 7.그린버그(ClementGreenberg)의 오브제 그린버그의 형식주의 미술이론은 “예술”이 예술이 아닌 “사물”의 속성을 지닌 것은,이미 다양한 자기표현(주관적,이성적,객관적)으로 흐르게 되면서 예술이 점 차 사물화 되어가는 것을 말한다.25)이러한 사실을 통해 예술이 “대상”으로 시선 을 옮긴 것은 사실이지만,노골적으로 ‘대상’에 집착하며 방향전환에 영향을 주었 다.그 것은 바로 순수예술은 곧 사물이라는 등식을 성립 시켰다.26)사물로 중심 이 이동한 결과 3차원 원근법 파괴가 진행 되었다.그린버그가 제시한 것은 평평 한 표면,캔버스 형태,물감의 속성이었다.
8.초현실주의의 오브제 초현실주의 작가에게 오브제는 미술작품 속에서 독특하게 사용 되었다.인간이 가진 일반적,현실적인 의식 아래에 있는 잠재의식의 내면을 드러내기 위해서 작 품 속의 오브제는 다른 현실의 의식이 실체를 넘어 잠재되어 있는 인간 내면의 환영까지 추적해 냄으로서 또 다른 측면에서 오브제의 의미를 새롭게 하였다.마 그리트의 에서 관람자는 착각을 일으킬 정도로 그럴 듯 하게 묘사된 파이프와 대면하게 된다.동시에 그림에 적혀 있는 설명은 이것은 파이프 가 아니라고 부인 한다.정상적인 인지(認知)를 의심하고 교란하기 위해 실제와 상 상의 경계를 희미하게 함으로서 위계와 경계를 해체하는 표현이다.오펜하임는 시간에 기초하여 이야기를 관람자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에 이 야기를 함축하고 있다.오펜하임의 오브제는 재료의 혼성을 사용해 객관적(찻잔)인 것과 주관적(남자의 체모)인 것 사이에 중간 지점에 위치한다.
외부세계의 어떤 것이 개인의 감수성에 의해 의미를 부여 받고,주관성은 객 관성인 현실성에 혼합된다.대표적인 작가 달리에서는 의미의 다 중성을 표현하기 위해 정확한 사실주의 양식으로 기이하고 기묘한 꿈의 세계를 그림으로 나타내 환상을 실제화 시켰다.그는 이질적인 오브제를 조합함으로서 오 는 새로운 충격으로 오브제를 본래의 자리가 아닌 현상세계의 사이의 경계가 소 멸되는 통합의 세계로 표출되기를 기대했던 것이다.초현실주의는 미술가들에게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개인과 공공 간,미술가와 관람자간의 구분을 파기하였을 뿐 아니라 국제적인 영향으로 패션과 광고계 도용이 되곤 하였다.마그리트의 는 비처럼 쏟아져 내리는 중절모 쓴 남자처럼 현대도시가 제공하는 유 희성,소통의 가능성과 초현실주의적 현장과 사물을 제시하고 있다. 9.키네틱 아트와 모빌 아트의 오브제 무중력을 특성으로 하는 개념이 디자인 영역에서도 수용되어졌는데 디자인과 현대미술에 과학적 기술력이 적용되어질 수 있었던 양식은 1930년 알렉산더 칼더 (AlexanderCarder)에 의하여 전시 되었던 모빌은 무중력의 역학에 의한 섬세하고 재미있는 오브제였다.동력을 사용하지 않고 멈추어 있을 때의 오브제 외형은 전 혀 새로운 매력을 보이지 않지만 무중력,동력 자석의 힘을 적용시킨 오브제에서 물질형태로서의 오브제가 아니라 거의 비물질적 에너지로 존재하는 눈에 보이는 움직임의 기능은 그 자체의 흥미를 집중시키고자 목적이 아닌 문학적 은유의 오 브제는 상상력을 기반으로 한 상징적 표현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문학적 은유 의 오브제는 작가의 심리적 성향으로부터 기이한 상징적 표현력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으며 디자인에 있어서 문학적 은유 오브제의 특징은 일반적으로 재료를 다루는 기법의 다양성,역사적인 사건의 사물에 대한 패러디(parody),복잡함,단 순함,애매함 등의 상호 모순적 성격,환상이나 상상에 의해 왜곡되거나 변형된 형태를 나타내고 있다.디자인에 있어서 은유는 개인적 삶의 이력에 연관된 기억, 환상,그리고 과거를 넘나드는 시공간의 초월성과 같은 오브제 양식을 빌어 입체 적 조형으로 재생되어 상호적 기호로서 시각적인 독립체로 나타냈다.
2.2.2.1960년 이후의 오브제 1960년대 미술은 곧 오브제라는 등식이 성립될 정도로 1960년대 전후 미술영 역에서는 사소하고 단순한 일상용품들의 크기,재료,성질 및 색채를 분석하고 적 용한 작품들이 활발하게 등장하기 시작하였고,이러한 경향들은 건축과 디자인 분 야에서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1960년대 이후 즉물적 오브제 변용 경향을 나타 낼 수 있는 핵심적 조형언어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현실적 오브제의 존재는 실 제로 관객의 개인적인 체험에서 유발되는 심리적 기억 현상,본능을 자극하는 개 방된 사고의 영역을 허용하며,이것이 조형적 확대를 유발시키는 동인으로 작용한 것이다. 1970년대에는 과학적 지식과 기술에 대한 선망으로 기계와 물리적 현상 등을 예술작품에 적용시키고자 오브제 개념의 확대와 예술의 탈장르화 현상은 과학기 술,문화적 은유,풍자,이중부호,아이러니,유희성 등 구별 없이 끌어들여 건축, 회화,조각,디자인,공예 등의 경계를 무너뜨리고,또한 과학과 예술,대중과 매체 의 구분을 모호하게 하는 탈이념적,탈장르화가 이어졌다.따라서 현대디자인은 산업사회를 상징하는 즉물적 오브제의 미학적 개념을 확대 수용함으로서 직관적 이고 감성위주의 제작 태도를 가진 디자이너와 개성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물질 표현을 교류시키며 제품,광고 등도 하나의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가능 할 수 있는 새로운 문화영역의 확장을 이루었다. 1960년대를 전후로 하여 1970년대,1980년대까지 계속 확산되었던 오브제 양식 은 현대디자인의 전반적인 흐름이 기능,실용,정형화된 아름다움에 더 이상 관심 을 기울이지 않고 심층적인 인간내면의식에 더욱 집중하기 시작했다.작가들은 기 술적인 노력과 함께 오브제는 곧 아이디어이며 지적인식의 대상이라는 성숙된 탐 색결과를 가지게 되었다.1980년대 유럽에서 보여 진 양립된 기능과 조형성의 오 브제는 알레시(Alessi),놀(Knoll),폴트로노바(Poltrnova)사들이 제작한 탈장르화 된 오브제 제품들의 판매 및 제작시도는 디자인의 가능성을 열어 주었다.제품제작경 향은 구상적 조형방식을 취함으로서 역사적 고급예술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대중 에게 접근하였다.1980년대를 전후하여 현대예술과 문화영역이 확산되었고,각 예 술장르와의 경계를 개방하여 자유롭게 서로의 영역과 상호교류하려는 움직임이 뚜렷해 졌다. 1.팝아트의 오브제 일상적인 것을 무심하게 드러내거나 페인팅함으 로서 예술에 상업성을 가미한다.팝아트의 오브제는 작품들에서 두 가지 특징이 있는데,복수성과 유일 성이다.팝아트는 본질적으로 이 두 가지 특성을 항 상 결합하고자 한다.해밀턴의 냉소적인 위트는 소비주의에 대한 현실에 대한 과장 을 반영하고 일시적이고,순간적이고,대중적이며, 싸구려이고,대량생산된 것 등은 사물(object)이 아니 라 정지된 사건으로 관람자에게 순간적으로 전달하 고자 과장을 하고 있다. 팝아트는 대중에게 직접 파고들었고 미술품 수집 가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짐 다인은 실제 오브제와 그려진 평 면을 조합 시킨 작품으로 질감의 확장성을 표현했 다.올덴버그는 조각이라기보다는 오브제로 그는 언제나 놀라운 스케일의 변형,재료,질감을 사용 했다.그는 관찰자들이 자신에 의하여 창조된 ‘모방오브제’를 통하여 ‘실제오브제(예를 들어 빨래집게)가진 힘이나 가능성을 인 식하는데 익숙해질 것을 그는 희망하였다.다인과 올덴버그는 정서적인 상황을 연 출하는 것이고,이 카타르시스가 끝나면 그 목적을 이루는 것이다.즉,사람과 사 물을 다루기는 하지만 본질적으로 추상인 동시에 기호(이미지)인 것이다.이러한 무상성을 기꺼이 받아들임으로서 팝아트는 ‘보여지는 것’과의 동일화를 택했다.
팝아트에서 오브제의 개념은 ‘말과 사물(오브제)의 관계설정’이라고 표현되며, 복잡한 사고체계에 집중하는 동시에 예술양식과 달리 보이는 대로의 이해를 구하 고 있다.예술의 방향성과 탈장르화 현상을 촉진시켰다.
2.미니멀리즘의 오브제 미니멀 아트에서 오브제는 순수예술은 곧 사물(object)이라는 등식을 극한적으 로 성립 시켰다.개인의 감성적인 표현이 극도로 절제되어 엄격히 비개성적인 모 습으로 나타난다.미니멀 작가들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사물 그 자체의 문제였다.사물은 내 앞에 직면한 현상으로서 예술이기 이전에 대상(object)자체 의 본질에 대한 것이다. 즉,작품 속에서 오브제의 성격이 아니라 오브제와 그것이 존재하는 공간이며 오브제 자체의 표현에서 관계로 이동함을 말한다.이는 작품의 물리적 결과 보다 는 사고와 상태의 과정에 중점을 두려는 경향으로,예술이 어떤 사물로서만 드러 나는 것이 아니라 관계 즉,상황,관념,과정,정보가 작품의 핵심이 된다는 것이 다.이는 공간과 시간으로 오브제 개념의 확장을 이루었다.어느 작품도 액자에 둘리거나 좌대에 놓이지 않으며,이로 인해 그들의 작품은 관객과 공간과 분리되 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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