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스는 삼차원적 오브제와 관찰자 사이에 형성되는 심상 적 운동생성(내부에서 편심을 일으킴)의 시간오브제이다.모리스는 물건을 조각과 구분하는 것은 작가의 결정과 오브제가 놓인 문맥이며 또한,관찰자가 작품의 미 완성에 기여하고,의미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지니게 되는 상황을 강조 하였으며 그는 내부공간에 작품을 공간화 하여 의미를 끄집어냈다.모리스는 ‘부분으로 분 리’되는 것과 형태와는 상반되는 ‘전체성이 지배하는’형태의 가치를 옹호 했다.이 는 사물-공간-관람자의 삼각관계에 대한 모리스의 논의를 뒷받침 한다.도널드 져 드27)사슬처럼 패턴화와 반복적으로 배치된,기본단위의 반복을 통해서 사 물(오브제)이 부분이 아닌 전체성을 획득한 것이다.하나의 전체로서 사물의 특질 을 흥미롭게 한 것이다.

 

3.맴피스 그룹의 오브제 1981년 결성하여 1988년에 해체된 ‘맴피스 그룹’은 캔디색상(candycolor),오브 제적 장신구,동물형상의 유리와 도자제품 등 하나의 제품을 개성있는 사물 (object)로 변화 시켰다.당시 값싸고 저속한 취급되어진 인조 합성 재료들을 개성 있게 표현 하였다.맴피스 그룹이 생산한 오브제 가구는 그 기능과 용도의 목적이 분명하지도 않고,당시 대중들의 취향으로부터 어긋나게 보였지만 소수의 수집가 들로부터 20세기 후반 문화의 상징이라는 평가를 받았다.그 후 맴피스 그룹은 모 더니즘디자인 사상에 반하는 포스트모던을 상징하게 되었으며,가구뿐만 아니라 제품과 텍스타일,건축 등 디자인의 거의 모든 영역에서 대중적인 인기를 획득하 였다.즉물적 오브제의 미학적 개념을 확대 수용함으로서 직관적이고 감성위주의 제작태도를 가진 디자이너와 개성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물질 중심표현을 교류시 키며 제품 -광고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가능할 수 있는 새로운 문화 영역이 확장을 이루게 되었다.맴피스의 리더인 소사스(EttorreSottsass)는 인조 합 성재료를 사용하면서 ‘제품제작에 소요되는 (물질적)재료들은 제품의 디자인에 포 함되는 것이 아니라 디자인과 함께하는 요소’라고 말하였다.재료를 선택하고 그 의 따른 기법을 생각하여 디자인을 결정하던 기존의 제작 프로세스 위주의 디자 인 사고를 ,자유로운 디자인,색상,재료를 동일한 요소로 결부시켜 동시 수용함 으로서 더욱 뚜렷한 조형적 표현을 강조한 것이다.

 

4.모더니즘 이후의 오브제 1960년대 이후 현대디자인에 수용된 오브제의 조형적 성향은 모든 재료의 물 리적 속성과 형태의 주제에 의해서 전환되어지는 추상의 객체변환 과정과 유사한 외형을 추구함으로서 과거의 전통적 디자인 방식에서 벗어나 오브제의 표현방식 은 매우 포괄적인 메시지를 내포하기도 하였다.미의 본질에 대한 의문에서부터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 그리고 사회문화적인 관심의 발언의 도구로서 오브제 양식 을 차용해 나갔다.1980년대 초 미술은 자신의 이율배반적인 형태로서의 1970년대 의 예술경향과 대립하고 나섰다.냉담함과 정체성으로 특징 지워지는 미니멀아트 와 개념예술에 대립하는 주관적이고 환상적인 내용으로 자연의 형태,상상력,드 로잉,전통적인 양식의 복귀(회화,조각)에 대한 관심이다.추한 것을 그릴 자유, 솜씨의 소홀함,잡다한 재료의 사용,문화와 사회에서의 가장 저속한 생산물의 차 용 등은 프랑스와 브와롱의 작품은 일종의 영화화면 같이 풍부한 이 미지 구축을 하는 작품 안에는 오락기구,형상화된 친구나 전체적인 기억의 편린 들이 모아진 콜라주로 모든 것이 문화에 순종하게 되는 문화적 혼선의 모습을 가 장 명백하게 재현한 작가이다.28)형식적인 의미에 있지 않고 작가의 현재의 문화 의 의미를 담은 것이다.장 미쉘 바스키아는 문화의 이국주의 및 외곽지대 안에서 낙서(graffitti)를 취한다.가장 일상적인 벤치 위에,감옥의 독방 안에 표현을 함으 로서 삶에 있어서 기쁘고 슬펐던 친밀한 순간을 담아낸 작가이다. 조르쥬 루스29)는 폐허가 된 정류장 현장에 회화적인 기록을 함으 로서 형태를 왜곡하고,거리감을 강조함으로서 기념비적인 상징성 있는 작업을 했 다.이들의 작품은 모든 공간적 제약을 뛰어넘는 것이다.이들의 작품에서는 시대 적 분위기를 제공하도록 하는 명료함이 보여 진다.문화를 형상화 하면서 그것에 기능 자체를 조건 짓는다.현재의 문화 속에서 의미를 만들어 내는 모든 것을 받 아들이고자 한 것이다.이는 동양과 서양의 절충적 대안으로 문화가 정보를 제공 할 때 의미는 일치하지만 그것을 반사하면 의미가 다양해지기 때문이다.

 

①탈영역화 일상적인 환경과 장소에서 떨어져 본래의 목적성과 기능 보다는,단순히 사 물 그 자체의 무의미함이 남게 되는데 이때 사물이 놓여진 위치와 그 자체 가 갖고 있는 의미가 동시에 인간 내부에 강렬한 이미지를 주면서 일상용품 이 주는 새로운 조형성이 드러나는 오브제의 표현기법의 하나이다. ②위계 및 경계의 해체 실제의 대상과 묘사된 것 사이에 존재하는 성질로부터 분리시키면,그 존재 사이에 모호함(전혀 다른 성질)을 표현할 수 있는 표현기법이다. ③의미의 다중성 오브제의 비합리적인 조합이나 변형적인 표현으로 강렬한 느낌을 줄 수 있 으며,표현에 있어 비합리적인 극치를 직접적으로 보여주어 오브제의 본질과 는 다른 현상을 표현할 수 있는 기법이다. ④재료의 혼성 일상적인 이미지들은 경험적인 의미의 소재가 많은데 경험적인 이미지와 재 료는 인간의 의식 속에 확고한 개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재료의 혼성은 이미지를 전환시킴으로서 관찰자는 더 많은 자극을 받게 되는 표현기법이다. ⑤시각적인 독립체 오브제 자체가 움직이거나 또는 조각의 형태를 취하고 있거나 차별하기 위 해 오브제를 공간적인 요소를 끌어들여 예술성과 가치의 상승을 유도하는 표현기법이다. ⑥유희성 풍자 또는 대중적 이미지를 사용하거나 그 시대의 거울역할을 하는 표현기 법을 말한다. ⑦과장 시각적인 요소에 이질적인 요소가 도입되면서 충분히 인지되었던 대상이 이 질적인 요소로 인하여 환상을 심어주는 표현기법이다. ⑧질감의 확장성 관찰자의 사물에 대한 인식 중 재료의 이상적인 표현은 재료의 외관을 통해 미와 의미를 획득한다.재료는 표현적인 욕구를 추구하면서 재료에 의한 표 현가치를 확장시키고 있다. ⑨스케일의 변형 일상용품의 스케일 파괴는 그 자체만으로 메시지가 전달될 수 있다.혹은 충 격이 작품의 의도로 많이 사용되는 표현기법이다. ⑩심상적 운동의 생성 같은 종류의 오브제가 반복이 되어 그 의미가 강조되고 객체와 다량의 객체 에서 오는 느낌이 다르기 때문에 오는 오브제와 관찰자의 관계에서 생성되 는 심상에 대한 표현기법이다. ⑪패턴화 반복 예술적 의지를 버리고 제작의 아이디어나 과정,재료와 기술의 반복으로 인 한 관찰자를 참여시키려는 의도로 표현된 기법이다. ⑫풍부한 이미지 구축 재료와 색채 등과 같은 두 개의 결합,지역과 지역의 문화적 병치 또는 중첩 등은 공간을 유머스럽게 하고 극적인 효과를 주며 환상적인 이미지를 부여 한다. ⑬탈구축적 형태구성 사물이나 사실들이 정해진 시간과 일상적인 상황 속에서 벗어났을 때 새로 운 감각으로 환원되어 오브제의 의외성과 실제성을 획득하며 무한한 가능성 을 갖는 효과를 주는 표현기법이다. ⑭기념비적 상징성 공간적인 제약을 뛰어넘어 동서양의 절충적인 대안이나 시대적 분위기를 제 공하고 기록함으로서 형태를 외곡하고 거리감을 강조하여 의미를 다양하게 표현하는 기법이다.

 

2.3.미술사조에 나타난 오브제의 표현특성 미술사에 있어서 오브제의 등장은 새로운 실험,기술,재료 등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주었다.미술의 다원화 경향에 따른 파괴적 공간구성은 오브제 공간구성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작가는 자신의 경험과 직관에 의해 창조적인 사고의 진행 과 정을 거쳐 형태도출에 이르게 되고 보는 이는 이러한 시각적 형태에 대한 반응, 정신적 작용,즉 심상을 일으키는 물체가 오브제이며 오브제 경향,공간장치,구조 물 들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보는 사람 즉,그 것을 체험하는 사람의 잠재의식이나 정신작용을 강하게 일으 키는 특별한 물체를 의미한다고 정의 할 수 있다.실내에 오브제 경향은 풍부한 의미를 전달해 주고 있다. 오브제 요소를 유추해 내는 대상과 표현방식에 따라 실내디자인에서의 오브제 요소는 형상을 지닌 물리적 대상(구체화된 형태)과 추상이미지로 이다.구체화된 형태는 생물과 무생물로 나눌 수 있고 이러한 대상은 상기 그림과 같이 유추라는 과정을 통하여 실내의 구성요소들로 표현되어 개념적 측면의 오브제로 상징적 의 미를 담게 된다. 1.다다이즘 오브제의 해방적 공간구성 이젤 위에서 하는 미술에 종지부를 찍고,재료가 갖는 무한성,폐품,기계,영 화,조명,관객 등을 매개로 삼았을 뿐 아니라,작가의 직접적인 행위를 표현매체 로 삼았다.이때 등장한 기성품(ready-made)35)은 다다이스트 중에서 오브제를 적 극 수용했던 작가 중 마르셀 뒤샹은 공업제품인 변기에 제조회사 이름을 서명하 고 작품화한을 통해 레드메이드 오브제를 제시하여 우연에 의한 새로운 예술을 권장하고 전통미학을 거부하는 개념미술의 길을 열었다.뒤샹의 은 처 음부터 사물의 재구성을 거부하기 위한 원소이거나 전적으로 ‘보아왔던 것’이미 지에서 해방되고 동시에 일상적인 것에서 벗어난다.다다이스트들은 자신들이 품 고 있는 감정을 전달하는 수법으로 평면예술을 탈피하여,재기발랄한 표현으로 모 든 규칙에서 해방된 풍부한 표현으로 자유를 추구 하였다. 2.초현실주오브제의 환상적 공간구성 초현실주의 작가에게 오브제는 미술작품 속에서 독특하게 사용되었다.인간이 가진 일반적,현실적인 의식아래에 있는 잠재의식의 내면을 드러내기 위해서 작품 속에 오브제는 다른 현실의 의식이 실체를 넘어 잠재돼 있는 인간내면의 환영까 지 추적해 냄으로서 또 다른 측면에서 오브제의 의미를 새롭게 하였다.마그리트 의 에서 관람자는 착각을 일으킬 정도로 그럴듯하게 묘사된 파이프와 대면하게 된다.동시에 그림에 적혀 있는 설명은 이것이 파이프가 아니 라고 부인한다.정상적인 인지(認知)를 의심하고 교란하기 위해 실제와 상상의 경 계를 희미하게 함으로서 분간 가능한 사물들을 교묘히 조작했다. 오펜하임의 도 시간에 기초하여 이야기를 함축하고 있 다.오펜하임의 오브제는 객관적(찾잔)인 것과 주관적(남자의 체모)인 것 사이의 중간 지점에 위치한다는 점이다.외부세계의 어떤 것이 개인의 감수성에 의해 의 미를 부여 받고,주관성은 객관성인 현실성에 혼합된다.대표적 작가 달리는 정확 한 사실주의 양식으로 묘사한 기이하고 환상적인 꿈의 세계를 그림으로 나타내 환상을 실제화 시켰다.그는 이질적인 오브제를 조합함으로서 오는 새로운 충격으 로 오브제를 본래의 자리가 아닌 전혀 엉뚱한 상황 속에 위치시키는 데페이즈망 (depaysoment)의 기법을 통해 감추어진 무의식의 세계를 표출했다.위치가 전환된 오브제가 주는 충격으로 이성의 지배가 아닌 현상세계의 사이의 경계가 소멸되는 통합의 세계로 표출되기를 기대 했던 것이다.초현실주의는 미술가들에게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개인과 공공 간,미술가와 관람자간의 구분을 파기하였을 뿐 아니 라 국제적인 영향으로 패션과 광고계 도용되곤 했다.마그리트의 는 비처럼 쏟아져 내리는 중절모 쓴 남자처럼 현대도시가 제공하는 소통의 가능 성과 초현실주의적 현장과 사물을 제시하고 있다. 3.팝아트오브제의 기호적 공간구성 일상적인 것들을 무심하게 드러내거나 페인팅 함으로서 예술에 상업성을 가미 한다.팝아트의 오브제는 작품들에서 두 가지 특성이 있는데,복수성과 유일성으 로 이 두 특성은 팝아트가 본질적으로 항상 결합하고자 하는 것이다.리처드 해밀 턴의 의 냉 소적인 위트는 소비주의에 대한 현실을 반영하고 일시적이고,순간적이고,대중적 이며,싸구려이고,대량생산된 것 등은 사물이 아니라 정지된 사건으로 관람자에 게 순간적으로 전달하고 있는 것이다.팝아트는 대중들에게 직접 파고들었고 미술 품 수집가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짐 다인 은 실제 오브제와 그려진 평면을 조합시킨 작품이다.올덴버그는 조각이라기보다 오브제로(거대 빨래집게)그는 언제나 놀라운 크기,재료,질감을 사용하였다.다인과 올덴버그는 정서적인 상황을 연출하는 것이고,이 카타르시스 가 끝나면 그 목적을 이루는 것이다.즉,사람과 사물을 다루기는 하지만 본질적 으로 추상인 동시에 기호(이미지)인 것이다.이러한 무상성(無想性)을 기꺼이 받아 들임으로서 팝아트는 ‘보여 지는 것’과의 동일화를 초래했다. 4.미니멀리즘 오브제의 전체적 공간구성 미니멀아트에서 오브제는 순수예술은 곧 사물(object)이라는 등식을 극한적으로 성립시켰다.개인의 감성적 표현이 극도로 절제되어 엄격히 비개성적인 모습으로 나타난다.미니멀 작가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사물 그 자체의 문제였다. 그것은 내 앞에 직면한 현상으로서 예술이기 전에 대상(object)그 자체의 본질에 대한 것이다.즉 작품 속에서 오브제의 성격이 아니라 오브제와 그것이 존재하는 공간이며 오브제 자체의 표현에서 관계로 이동함을 말한다.이는 작품의 물리적 결과보다는 사고와 상태의 과정에 중점을 두려는 경향으로,예술이 어떤 사물로서 만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 관계 즉,상황으로 관념,과정,정보가 작품의 핵심이 된 다는 것이다.이는 공간과 시간으로의 오브제 개념의 확장을 이루었다.어느 작품 도 액자에 둘리거나 좌대에 놓이지 않으며,이로 인해 그들의 작품은 관객의 공간 과 분리되지 않았다.모리스의 는 삼차원적 오브제와 관찰자 사 이에 형성되는 오브제이다.모리스는 물건을 조각과 구분하는 것은 미술가의 결정 과 그것이 놓인 문맥이며 또한,관찰자가 작품의 미완성에 기여하고,의미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지니게 되는 상황을 강조하였으며 그는 내부공간에 작품을 공간화 하여 의미를 끄집어냈다.모리스는 ‘부분으로 분리되는’것과 형태와는 상반되는 ‘전체성이 지배하는’형태의 가치를 옹호했다.이는 ‘사물-공간-관람자’의 삼각관계 에 대한 모리스의 논의를 뒷받침한다. 5.모더니즘 이후 오브제의 문화적 공간구성 1980년 초의 미술은 자신의 이율배반적인 형태로서의 1970년대의 예술경향과 대립하고 나섰다.냉담함과 정체성으로 특징 지워지는 미니멀아트와 개념예술에 대립하는 주관적이고 환상적인 내용으로 자연의 형태,상상력,드로잉,전통적인 양식 복귀(회화,조각)에 대한 관심이다.추한 것을 그릴 자유,솜씨의 소홀함,잡 다한 재료의 사용,문화와 사회에서의 가장 저속한 생산물의 차용 등은 프랑스와 브와롱의 작품처럼 일종의 영화화면과 같다.작품 안에는 오락기구, 형상화된 친구나 전체적으로 기억의 편린들이 모아진 콜라주로 모든 것이 문화에 순종하게 되는 문화적 혼선의 모습을 가장 명백하게 재현한 작가이다.형식적인 의미에 있지 않고 작가의 현재의 문화의 의미를 담은 것이다.장 미쉘 바스키아는 문화의 이국주의 및 외곽지대 안에서 낙서(Graffitti)의 양식을 취한다.가장 일상적 인 벤치 위에,감옥의 독방 안에 표현을 함으로서 삶에 있어서 기쁘고 슬펐던 친 밀한 순간을 담아낸 작가이다.조르쥬 루스는 폐허가 된 정류장현장 에 회화적인 기록을 함으로서 형태를 왜곡하고,거리감을 강조함으로서 기념비적 인 작업을 했다.이들의 작품은 모든 공간적 제한을 뛰어넘는 것이다.이들의 작 품에서는 시대적 분위기를 제공하도록 하는 명료함이 보여 진다.문화를 형상화하 면서 그것에 기능자체를 조건 짓는다.현재의 문화 속에서 의미를 만들어내는 모 든 것을 받아들이고자 한 것이다.이는 동양과 서양의 절충적 대안으로 문화가 정 보를 제공할 때 의미는 일치하지만,그것을 반사하면 의미가 다양해지기 때문이 다. 6.종합논의 미술에 나타난 오브제의 표현특성 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해방적 보아왔던 이미지에서 탈피하고 작가의 감정을 전달하기 위한 모든 규칙에서 해방된 표현기법이다. ②환상적 잠재의식의 내면을 드러내기 위해 실제와 상상의 경계를 교묘히 조작하는 표현기법이다. ③기호적 개별성의 강조로 배경과 다른 성향의 오브제를 강조함으로서 맥락과 연관되 지 않는 독자적인 조형성을 구축하여 배경과 물체의 경계를 시각적으로 분 리하는 표현기법이다. ④전체적 기본단위 공간이 반복,증식,중첩 되면서 연속성을 띄는 공간구성이며,연속 적으로 조합함으로서 전체적 공간구성의 표현기법이다. ⑤문화적 시대적 분위기를 제공하도록 하는 명료함이 보여 진다.문화를 형상화 하면 서 동서양의 절충적 대안으로 다양한 의미를 표현하는 표현기법이다.

 

2.4.소 결 미술에 나타난 오브제의 표현특성 기준 틀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3.실내디자인에서의 오브제 표현특성 고찰 3.1.실내디자인에서 오브제의 정의 1.르 꼬르비제의 오브제 정의 본 장은 르 꼬르비제가 미술에서 언급한 ‘오브제 타입’36)의 개념에서 출발하고 자 한다.오브제 타입과 그의 주택에 등장한 오브제는 어떤 관계이며,이러한 오 브제들은 어떻게 배열되고 구성되며 건축가인 그의 오브제의 타입을 이해하기 위 해 그의 주택 실내디자인사례들을 정리하여 고찰하고자 한다.그가 회화이론에서 정립한 오브제 타입의 건축적 해석을 짚어보고 실내디자인에 놓인 오브제의 표현 특성을 밝혀 본다.1925년 ‘오늘날의 장식예술’에서 그가 관심을 가진 것은 세상 속에 던져진 인위적인 생산품의 의미가 관찰자에게 시각적으로 전달되는 방식으 로 그는 무의미한 장식을 비판하고,인간의 치수(scale),기능(Function)을 인간의 기능요소(human-needs)들로 규정하였다. 장식을 제거한다는 것은 의자와 장 (cabinet),조명 등과 같은 일상용품과 가구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건축영역에도 적용한 확장된 오브제(human-limbobject)를 말한다.그에 있어 오브제 논의는 근 대성과 함께 새로운 형태이기 이전에 새로운 관조방법인 것이며,근대적 시스템이 통합되는 개념으로서 ‘오브제 타입’을 주창한 것이다.그의 은 오브제의 개념은 건축의 조형요소들이 관찰자에게 주는 정서적 반응,즉,감동 을 불러일으키는 것으로 그 감동을 일으키는 감각에 형태와 색채를 개입하는 개 인적인 것이다.르 꼬르비제의 관심은 관찰자에게 시각적으로 전달되는 방식이다. 그는 감각작용을 일으키는 형태와 색채를 가구에도 적용하고,건축에도 동일하게 적용하였다.가구를 신체의 기관으로 연장된 오브제(human-limbobject)로 이해하 는 동시에 건축에 포함되는 장비로서 장식예술과 건축 사이에 괴리를 보안하는 오브제로 해석하고 적용시켰다.그는 실제로 이것을 가구라 부르지 않고 ‘집의 시 설’이라고 불렀다.37)

 

케네스 프램튼(Kenneth Frampton)은 르 꼬르비제의 시각적 특성에 대하여 레 디-메이드(ready-made)에서 일어나는 의식적 충격처럼,오브제 타입도 미학적 암 시를 한다고 했다.프램튼은 르 꼬르비제가 실내의 구성요소인 ‘오브제 타입’에 대 해 건축물에 포함되는 부차적인 물품으로 이해하기 보다는 가구(equipment)의 개 념으로 이해하였다.가구(equipment)를 신체의 기관으로 연장된 오브제로 그리고 건축에 포함되는 장비로서 장식예술과 건축 사이를 보안하는 오브제로 해석 하였 다. 르 꼬르비제의 는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해체하여 배치가 자유스럽지 않다.이 모두는 오브제의 적용으로 외․내부에서 시각적으로 조형성이 강조되고 개념적으로도 구조에 얽매이지 않았다.콜린 로우(Colin Rowe)와 찰스 젱크스 (CharlesJencks)는38)의 비평에서 사보아 주택의 실내 구성요소들 은 공간에서 중첩되기 보다는 오히려 오브제들이 배경과 대상을 분리시키고 동시 에 공간의 밀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했다.그의 오브제는 공간과 오브제 사이에서 운동을 일으키는 상징을 갖는 것이다.

 

르 꼬르비제의 오브제 타입은 배경으로부터 자유롭게 배치되어 한 눈에 파악 되는 기능적 볼륨으로,예를 들어 계단을 비롯한 건축적 오브제들은 의도적으로 공간 한 가운데 배치한다.공간 한 가운데 처럼 삽입된 오브제는 스크린 과 같은 배경을 지니는 효과를 갖는데 배경을 갖게 됨에 따라 오브제가 시각적으 로 더욱 도드라지게 되는 것이다. 르 꼬르비제의 오브제는 일차적으로 물질적인 색채와 형태를 개념화 하지만, 이차적으로 오브제의 개념과 대상 확장에 영향을 받아 물질적,비물질적인 것,비 가시적인 것 등을 모두 포함하는 인간 공간 인지에 영향을 주는 확장된 경향을 보였다.르 꼬르비제 오브제 개념은 관찰자에게 시각적 전달방식으로서 색과 형태 를 가지며,건축적 구조에 얽매이지 않는 배치와 배열,구성과 연출로 장식예술과 건축 사이의 괴리를 보안한 개념이다.그는 오브제를 해석하고 공간에 적용시켜 공간이 배경이 되어 한 눈에 파악되는 변인이 오브제인 것이다. 2.르 꼬르비제의 오브제 소결 초기 미술에서 표현되었던 오브제 타입은 말 그대로 물리적 형태의 오브제를 뜻하는데,실내에 응용된 오브제의 형태는 감성적 형태와 기능을 결합한 형태로 계단실은 요소화 되고 형태화된 사례라고 볼 수 있다.

 

두 개념의 구조도는 개체로서 형태와 전체로서의 형태에 적용되는 구조도로 물리적인 오브제를 탈피하여 개념적인 오브제로 정의 하면서 표현특성은 일상적 인 공간 속에서 오브제를 개념적으로 구분하는 중요한 근거를 의미한다.

 

전술한 이론들을 통해 ,의 기본구조 위에 다음과 같이 규정 할 수 있다.과 같이 구조화가 가능하다.

 

르 꼬르비제의 오브제 타입과 미술에서의 오브제 정의를 대입함으로서 실내디 자인에서의 오브제 논의의 추출이 가능하다. 첫째,조형표현은 공간 속에서 관찰자는 환경을 감지한 후에 이를 해석·평가하 는 과정인 환경 인지과정(色·形)과 관찰자의 심리적인 개인경험을 표출해 낼 수 있는 표현방식인 오브제가 조형표현이다. 둘째,물성표현은 생리적 자극을 통하여 자신의 경험과 사상 등으로 환경을 이 해하고(관찰자의 참여의 중요성),정보나 사물(오브제)을 받아들이는 정서적 과정 이 물성표현이다.대상의 본질과 대상에 대한 체험을 말한다. 셋째,사람들은 공간 속에 모든 요소들을 통합하여 한 단위 시스템으로서의 공 간을 지각하는 공간표현이다.대상의 본질,공간의 본질로 지역과 배경을 넘나들 며 경계를 시각적으로 분리하는 표현방식이다. 이상의 세 가지는 실내디자인에서 오브제 논의를 위한 조건이 되었다. 가.조형표현 실내디자인에 나타난 오브제는 공간 속에 관찰자에게 시각적 전달방식이며 장 비로서 공간이 곧 배경이 되어 오브제의 현실적인 모습에서 개인의 심리적인 경 험을 표출해 냄으로서 인간과의 상호관계에 의해 형성되며 모든 조형의 요소가 형성되는 장소인 동시에 공간 그 자체로도 깊고 영원한 시간성을 나타내고 있다. 공간은 조형의 형성과 정신이 일체되는 장소이며,공간의 본질은 그것을 규정짓는 모든 요소의 상호작용이다. 공간에 설치요소를 삽입하는 것은 우리를 둘러쌓고 있는 공간에 여러 가지 특 성의 에너지를 부여함으로서 새로운 성격의 독창적인 공간을 창출하는 것이다. 즉,오브제의 공간 내의 설치는 1차적 표현매체가 공간이며 재료나,기법,형식 등 은 2차적인 요소이다.오브제를 놓여지는 공간과의 관계가 중요하며,실내디자인 에 있어서 공간의 텍스트적 요소로서 공간과 조화를 이루면서 시각적 포인트를 줄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디자이너는 전통적인 개념을 변화 시켜 형태,재료,색채,기법의 상호관계가 공간성의 변화와 깊은 관련을 맺는 조형표현과 특성을 이용해 오브제와 오브제간 의 관계의 조형을 통해 형성하는 방식으로 나누어 접근,오브제의 객체특성을 중 심으로 한 조형표현으로 오브제 자체의 형(形),색(色),재질 등을 중심으로 이용하 고 오브제 자체가 갖는 사회적 의미를 중심으로 오브제간 관계의 조형표현 집(潗), 산(散),합(合),사이(間),방향(方)등을 중심으로 공간을 형성한다. 미술에서의 오브제 이론은 오브제를 관찰자에게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방식과 직접적인 행위를 표현매체로 삼아 물리적인 실체로 존재하는 오브제를 관람자의 체험,즉,시각,청각,촉각 등의 감각기관을 통해 인식할 수 있는 인식대상으로서 여러 조각의 부분충돌인 파편적인 부분들일 뿐 서로 통합되어 하나의 전체를 이 루는 것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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