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다원화, 다변화되고 있는 현대사회는 건축과 예술, 예술과 문화의 경계 를 넘어서 한 영역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서로의 영역에 영향을 미치 고 있다. 경제적 고도성장과 문화적 다양화는 우리의 생활습관이나 가족 형태에 현저한 변화를 가져왔다. 주택 품질에 대한 관심은 이른바 친환경주택을 비롯하여 주택의 품질이 나 평면의 진화를 가져왔다. 한편으로는 주거에 대한 수요자들의 욕구가 다양해지면서 주택의 형태 또한 점차 다양하게 변모하고 있다. 이는 주택 시장에 인구 감소 및 1-2인 가구의 급격한 증가는 주택규모의 소형화 및 주택유형의 다양성을 요구하고 있다.1)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인구감소 및 도시형 소형가구의 급증은 중대형 주택의 건설 감소로 이어지며 직주근접, 편리성 등을 이유로 수도권으로 1-2인 가구에 집중됨에 따라 도시형 소형주택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또한, 소득계층별 주택에 대한 선호도 차이가 극명해 지면서 지역별 차별화, 고급화에 따른 도시형 소형주택 시장의 양극화가 대두하였다. 특히 소득수준 향상과 사는 방법 변화로 1-2인 소형주택 거 주의 요구면적이 증가하였으며, 고급형 소형주택이 등장하는 등 주택시장 의 다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여기에 최근 싱글족과 골드미스, 골드미스터 족의 증가에 따른 1-2인 가구 증가와 가구원 수의 감소로 국내 도시형 소 형주택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 예상된다. 국내의 인구 구조 및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도시형 소형주택에 대한 수요가 높아 1) 이성미, 대중매체를 통해서 본 한국의 아파트 주거 문화특성, 연세대학교 박론, 2004, p. 1. - 2 - 지는 동시에, 수요자들의 소득수준별 차등화에 따라 도시형 소형주택의 질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 소득수준이 높은 싱글족과 골드미 스, 골드미스터 족 등 1-2인 가구 증가로 자가 소유 비중 증가로 도시형 소형주택 시장이 활성화와 함께 기존 서민중심의 도시형 소형주택에서 벗 어나, 맞춤형 소형주택의 수요가 늘어날 것이다. 즉, 현재까지의 연구들이 도시형 소형주택 가치의 발견이었다면, 앞으로는 도시형 소형주택의 고급 화가 될 것으로 본다. 1인 가구가 사회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사회문화를 형성하고 있는 골드세대인 골드미스, 골드미스터들이다. 주로 역세권 지형을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고, 주로 30대 초반에서 40대까지 분포되어 있으며 이들 집 단은 오늘날 시장의 주목 대상으로, 도시의 새로운 문화와 가치를 만들어 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강남역 주변, 전문 직종, 화이트 컬러 계층을 중 심으로 1인 가구 집단 내에서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경제구조를 가졌으며, 동시에 결혼이나 가족, 사회적 관계망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견지하는 집 단이다.2) 본 논문은 골드세대(골드미스, 골드미스터)를 중심으로 그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도시형 소형주택의 실내코디네이트 요소를 찾아내 그들이 원하는 도시형 소형주택의 평가지표 구축을 위한 연구이다. 골드세대가 주택시장의 주요 수요층으로 부상하면서 그들이 원하는 독창 적이고 편리하며 심미적이면서도 공간의 효율적인 활용을 할 수 있는 도시형 소형주택의 실내코디네이트 평가지표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도시형 소형주 택의 실내코디네이트란 공간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실용적인 동선확보와 기능성에 맞게 능률적 공간으로 표현하는 작업으로 각 도시형 소형주택의 공간 2) 변미리, 신상영, 조권중, 서울의 1인 가구 증가와 도시정책 수요연구, 서울시정개발 연구원, 2008 - 3 - 구조, 시스템코디네이트 (디지털 시스템코디네이트, 웰빙 시스템코디네이트, 가전 시스템코디네이트), 실내코디네이트 구성요소 (색채 코디네이트, 가구 코디네 이트, 패브릭 코디네이트, 조명 코디네이트, 아트 코디네이트, 소품 코디네이 트) 요소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배치 및 디자인하는 작업이다. 즉 기존의 연 출된 형태와 사용된 요소를 적용하여 재구성될 수 있도록 하는 공간 연출 지표이다.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연구범위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도시형 소형주택, 내용적 범위는 골드세대를 대상으로 한 도시형 소형주택의 실내코디네이트 요소로 도시형 소형주택의 실내코디네이트 평가지표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이는 이론/분석(사례연구, 설문조사)으로 진행된다. ① 사례연구분석 매트릭스는 이론 및 선행연구 분석 결과에 기반을 두어 현재 건설사인테리어팀, 인테리어회사, 실내코디네이트 회사의 대표이사 또 는 관련분야에서 10-20년 경력의 전문가들과 협의 후 구조화하였다. ② 사례연구는 준주택, 도시형 생활주택, 오피스텔, 주상복합에 준하는 도시형 소형주택으로 전용면적 84㎡ 이하의 국내․외 도시권 지역의 2011 년 8월까지 분양된 모델하우스나 샘플하우스의 도시형 소형주택 유니트의 구 조별 실내코디네이트 연출사례를 대상으로 하였다. ③ 설문연구 대상은 골드세대 중 도시형 소형주택의 수요자인 골드세대 (골 - 4 - 드미스, 골드미스터)로 범위를 한정한다. ④ 설문연구는 국내의 도시권지역에 거주하고 있으며 도시형 소형주택에 관심이 있는 30-40대 골드세대 (골드미스, 골드미스터) 104명을 대상으로 실 시하여 분석한다. (2) 연구방법 본 연구는 골드세대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도시형 소형주택의 평가 지표 구축을 목적으로 각 장에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적용 제시하였다. 1장은 연구의 목적과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선행연구를 분석한다. 2장은 도시형 소형주택과 실내코디네이트의 이론적 개념과 유형 및 요소를 정리하여 도시형 소형주택 실내코디네이트 평가지표 제시를 위한 평가요소 를 추출한다. 선행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골드세대 개념을 정립하고 골드세 대 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한다.
'콘피키오의 인테리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택산업 대응과제 (0) | 2020.08.16 |
---|---|
도시형 소형주택 실내코디네이트 (0) | 2020.08.16 |
시대별로 바라 본 실내디자인에서의 오브제 표현특성 (0) | 2020.08.11 |
미술사에서의 오브제 종류 (0) | 2020.08.11 |
오브제의 여러 가지 특성 (0) | 2020.08.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