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2 장식적 요소 1) 조명 조명은 판매 공간의 이미지를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판매 공간 의 조명은 고객을 유치하여 매장 안으로 유도하며 상품을 돋보이게 하여 고객의 시선집중을 상품으로 유도하고, 구매 분위기를 자아내고, 매입을 추진시키며, 고객이 공간 안에서 안전하고 편안하게 움직일 수 있는 소비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래서 매장의 조명은 공간을 환히 비출 수 있고,동시에 상품을 최고의 모습으로 보이도록 적합한 조명환경 을 만든다. 또한 디자인테마의 분위기 조성하는 역할을 한다. 판매 공간의 조명은 주요 전체조명과 특수조명 두 가지로 나뉘어 있다. 전체조명은 천장이나 벽에 전체적인 조명을 설치하는 것으로 실내 전반적 으로 밝고 편안하게 환경을 만든다. 특수조명은 정해진 작은 공간을 돋보 이기 위해 특별히 조명을 집중시킨 목적으로 설치한 것이다. 빛의 분산방법에 의한 분류 조명은 빛의 배분에 따라 직접, 반직접, 반 간접, 간접, 확산의 5가지로 나눌 수 있다.25) 다른 공간 수요에 따라 다른 조명 기구를 사용하고 있다. 현재 국내의 매장에서 흔히 사용하는 등기구 의 종류와 특징을 살펴보면 과 같다.

 

2) 색채 색채는 시각적 요소로서 공간에서 분위기를 결정하는 주된 요소 중 하나 이다. 매장 공간의 색채는 브랜드의 이미지 및 공간의 분위기를 고려해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인들을 잘 고려하여 적절한 색채 계획을 함으 로써 심리적 안정감과 공간의 연출 효과를 높여 사용자가 편안하게 공간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26) 색상이 고객들에게 미치는 영향 은 고객들의 시각적 느낌을 주는 것 외에, 사람들의 감정 및 기분에도 영 향을 미친다.

 

같은 브랜드, 쇼윈도의 다른 색상을 사용하면 사람들에게 다른 감정을 가지게 할수 있다. 유사하게 제품과 스타일, 진열장 구조도 동일한 상황에 서 색채의 변화는 다양한 시각적 효과가 나타난다. 매장 디자인에서 색채별로 느낌이 모두 다르기에 코디하는 분위기는 매 우 중요하다. 색채의 코디특성을 파악하면 소비자의 눈길을 끌 수 있고 소 비자들의 쇼핑 감정을 조절할 수 있다. 색채는 고객의 주의력을 이끌 수 있는 디자인 요소 중 하나이며 고객의 감정에 영향을 미치기 제일 쉬운 디자인 요소이다. 그러나 색상은 다양하 기 때문에 매장 인테리어 디자인의 색상 선택은 우선 환경과 잘 조화가 되 어야 하고 색상들 간의 조화를 고려해야 한다. 또한, 현지의 문화배경과 지역적 특성을 포함한다. 그리고 색상디자인은 매장 상품 특색과 서로 조 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3) 마감재 소재가 지닌 표면의 질감, 촉감, 매끄러운 정도, 냉온감 등의 표면 상태 등은 재질감을 가리킨다. 질감은 먼저 촉각 혹은 눈으로 보는 촉감, 즉 시 촉감에 의해 지각된다. 촉감을 위해서는 느껴지는 질감을 촉감적 질감이라 고하며, 명암이나 무늬에 의한 효과로 실제의 표면과 다르게 보이는 질감 을 시각적 질감이라고 한다.27) 실내 디자인 마감재의 재질에 따라 다른 효과를 표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거친 재질은 신중, 침착감을 주고, 부드러운 재질은 가볍고 정교한 느낌을 준다. 매장의 재료 선택은 브랜드 주제와 일치하여야 하며, 질감 처리는 질감의 균형을 고려하여야 한다. 정확하게 인테리어 재료를 선택하 면 매장의 예술 표현력을 높일 수가 있다. 마감재가 매장에 미치는 영향이 점점 증대되어 가고 있으며 사용방법 또한 다양화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요소들에 통해 재료의 특징이나 이미지가 결정되고 공간의 분위기에도 영 향을 미친다. 최근 백화점에서 자주 사용한 마감재는 다음 과 같 다.

 

4) 가구 가구는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생활도구를 말하는데29) 가구는 가용적 인 요소로서 형태나 크기,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유형으로 디자인 할 수 있으며 매장의 분위기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도 점차 중요성이 커지면서 공간을 계획하는데 있어 디자이너들에게 가구의 선택과 디자인은 중요한 활동이 되었다. 판매 공간에서의 가구에는 디스플레이 테이블, 쇼 케이스, 의자, 선반 등이 있으며 이러한 가구들은 한 공간 안에서 각각의 기능에 따라 색채, 재료, 형태를 조화롭게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30) 의류 매장에서 쓰이는 가구의 종류는 전시대, 행거, 스툴 등이 있는데 이들 가구는 매장의 개성을 표현하여 분위기를 결정짓는 역할을 한다.

 

3.2 분석용 체크리스트 작성 백화점 매장 인테리어 디자인에서의 구성요소와 매장 이미지의 이미지 스케일을 통하여 직접 현장 조사를 하여 체크리스트의 세부항목을 다음 와 같이 작성하였다.

 

제 4 장 사례조사 및 분석 4.1 조사 방법 및 조사대상의 선정 4.1.1 조사 방법 본 연구의 조사를 위해 현장 조사 사진, 체크리스트를 이용하여 각 매장 인테리어디자인을 분석하였다. 첫째, 인터넷, 인테리어디자인 전문지를 통해 연구 대상의 시장 상황을 파악하였다. 이론적인 데이터 및 사진 자료를 통해 사례분석의 틀을 작성 하였다. 둘째, 직접 현장 조사를 4회(구체적인 내용은 다음 과 같다.) 실 시하면서 매장의 인테리어 핵심 분석도구를 이용하여 각 브랜드 매장 인테 리어디자인 구성요소를 분석하고, 수집된 매장 사진을 Photoshop을 통하여 상품의 색채를 지우고 KSCA(Korea Standard Color Analysis)를 통하여 매 장 인테리어디자인에서 주조색 4가지를 추출하여 색상, 명도, 채도, 색조 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주조색을 바탕으로 색채 이미지 스케일 분석도구를 사용하여 각 위치에 배치한 인테리어 이미지 스케일을 분석하였다. 셋째, 사례분석 결과를 종합 정리하여 여성 의류 브랜드 매장 이미지와 인테리어디자인 현황을 파악하였다.

 

4.1.2 조사대상 선정 "L"백화점 본점: 국내 연간 판매 최고의 백화점이며 "L"백화점 본점은 1979년 12월 개장 후 34년간 국내 유통업계 1위 자리를 지켜왔다.31) 또한, "L"백화점 본점 내 매장 디자인 브랜드 문화도 다양한 표현력을 갖고 있 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다양한 백화점 중 "L"백화점 본점을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한 구매 패턴이 이루어지고 있다. 조사에서 10대와 20대는 충동구매성향이 높고, 연예인을 이용한 스타광고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연령대이다. 무 점포판매에 가장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유명상표를 선호하고 상표충성 도 또한 가장 높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영캐주얼 시장은 다른 여성의류 보다 트렌드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한다.

 

본 조사연구의 브랜드 선택은 "L"백화점 본점 안의 여성의류 인기브랜드 를 조사대상으로 하였으며 "L"백화점 홈페이지 중 의 여성 영캐주얼 코너에 입점한 여성 의류 인기브랜드는 아래와 같다.

 

이중 11개의 국내 브랜드와 9개의 해외브랜드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으며 해외 브랜드에 비해 국내 여성의복 브랜드 매장의 디자인이 더욱 자유스럽고 본국의 문화배경과 심미 수요에 부합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 었다. 본 연구의 조사는 "L"백화점 본점에 매장을 두고 있는 에고이스트, 온앤온, 보브, 쥬크, 씨씨콜렉트, 지지피엑스, 지컷, 에스제이, 듀엘, 시 스템, 티렌 11개 여성의류 브랜드를 조사대상으로 하였다.

 

4.1.3 사례분석의 틀 이론적 고찰 및 체크리스트를 통하여 직접 현장 조사를 하여 사례분석 의 틀을 다음 와 같이 작성하였다.

 

4.3 사례 분석의 종합 본 연구의 사례분석을 통해 기존 "L"백화점 본점 여성 의류 매장 인테리 어디자인 구성요소와 수집한 매장 이미지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4.3.1 구축적 요소 분석의 종합 여성의류 매장의 인테리어 디자인은 주요하게 5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실내디자인의 구축적 요소부터 분석한 결과는 아래 과 같다.

 

1) 바닥 분석 분석 결과를 종합해보면 바닥의 표현 형태는 단색바닥이 가장 많았다. 11개 조사 대상 중에서 6개 브랜드 매장의 바닥은 단색바닥을 사용하였으 며 텍스처나 무늬 있는 바닥은 5곳이었다. 그리고 백화점 매장 인테리어디 자인에서 색깔과 고저로 구역을 나누는 디자인 기법을 사용한 매장은 많지 않았다. 11개 조사 대상 중에서 고저로 구역을 나누는 매장은 단 3개 매장 만 있었으며 색깔로 구역을 나누는 매장도 3개만이 존재했다.

 

현재 백화점 여성의류 매장에서 가장 유행하는 바닥의 표현 형식은 단색 바닥 이고, 그 다음은 텍스처나 무늬가 있는 형식임을 알 수 있다. 2) 벽 분석 조사 대상 중에서 9개 브랜드 매장의 벽은 무늬 디자인 기법을 사용하였 다. 직선의 디자인 기법을 사용한 매장은 7곳 있었다. 그리고 곡선의 디자 인 기법을 사용한 매장은 1개만 있었다. 무늬의 종류가 풍부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독특한 디자인 효과를 표현해낼 수 있었으며 무늬의 표현방식 은 상대적으로 구체화하여 매장의 주제를 잘 표현한 것을 알 수가 있었다. 그리고 조사 대상 중에서 8개 브랜드 매장은 평면 벽면을 사용하였다. 입 체 벽면을 사용하는 매장은 5개였다.

 

위의 분석을 통해 무늬로 구성된 벽과 평면 벽면이 가장 유행하는 것을 알 수 있다. 3) 천장 분석 11개 조사 대상 모두 반듯한 천장을 사용하였고 에스제이 브랜드만이 입 체화 천장을 볼 수 았었으며 에고이스트 매장 천장에는 거대한 크리스털 커튼을 설치하여 웅장하고 화려한 느낌을 주었다.

 

사례조사를 통해 특별한 천장 형태로 독특한 표현 효과를 가져올 수 있 지만 현재 백화점 매장은 반듯한 천장디자인이 여전히 유행하고 있다는 것 을 알 수 있다. 백화점에 있는 매장은 보통 면적은 크지 않고 천장고도 높 지 않기 때문에 지나치게 복잡한 천장을 사용하면 시각적 효과가 좋지 않 다. 특히 조명 효과를 망칠 위험이 있어 상품의 전시에 영향을 줄 수 있 다. 하지만 천장의 높이는 하나로 일치되어 편하게 천장 내부의 설비를 유지하고 관리할 수 있다. 4) 기둥 분석 11개의 조사 대상 중에서 4개 매장 내 기둥은 로고 전시 기능을 갖추고 있었다. 진열기능과 조명기능을 갖추고 있는 기둥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 로 파악되었다.

 

분석을 통해 백화점 여성의류 매장 인테리어디자인에서 로고 전시에 주 요 목적으로 디자인된 기둥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다. 5) 동선 및 배치 분석 본 연구의 분석 결과 7개 매장은 입구에 주요 이미지를 설치하였다, 입 구에 주요 이미지를 설치하면 고객동선에 고객을 유인하는데 유효하다. 또 한, 4개 백화점 매장 동선과 배치의 타입에서 둘러싸인 타입을 사용하는 매장이 4개가 있었으며 자유로운 타입을 사용하는 매장도 4개가 있었다. 반 닫힌 타입을 사용하는 매장이 2개 있었으며 경사형 타입은 1개의 매장 이 있었다.

 

백화점 여성의류 매장에서 가장 유행하는 동선 및 배치의 타입은 둘러싸 인 타입과 자유로운 타입 배치이고, 그 다음은 반 닫힌 타입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4.3.2 장식적 요소 분석의 종합 인테리어디자인의 장식적 요소를 분석하면, 여성 의류 매장의 장식적 디 자인은 몇 가지 중요한 구성요소로 표현된다. 즉 조명효과, 장식 재료와 색상의 배치, 가구의 사용 등 4가지 요소이다. 사례분석의 종합은 아래 , , 와 같다.

 

1) 조명 분석 전체 조명에 대한 결과를 정리해보면 현재 백화점 매장디자인의 전체적 인 조명은 보편적으로 천장에 프로스트 스포트라이트를 사용하거나 원형 다운라이트를 사용하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 11개 조사 대상의 전체 조명 중에서 6개 매장은 프로스트 스포트라이트를 사용하였으며 3개 매장은 원 형 다운라이트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2개 매장은 두 가지 라이트를 동시에 사용하였는데 이는 따뜻한 색온도를 비교적 잘 표현하기 위한 것임을 것을 알 수가 있었다. 또한, 특수조명 중에서는 백라이트와 스포트라이트 사용 은 보편적인 사용방법으로 파악되었다.

 

2) 색채 분석 사례분석을 통해 가장 많이 등장한 흰색 계열은 여성의류 매장의 디자인 에서 언제나 유행하는 주요 색상이며 어떠한 색상과 조합할 수 있다. 동시 에 노란색 계열과 갈색 계열은 11개 조사 대상 중에서 각각 3개씩 있었으 며 이는 유행하고 있는 색상이였다. 그리고 검정색 계열은 포인트 색상으 로 자주 활용하였다.

 

3) 마감재 분석 11개 조사 대상 중에서 7개 브랜드 매장의 바닥은 타일 질감의 바닥재를 사용하였다. 석재 질감 바닥재를 사용하는 매장은 3개의 매장이 있었으며 나무 질감으로 바닥재를 사용하는 매장은 1개 매장이 있었다. 11개 조사 매장의 다양한 입면 마감재에서는 도료 질감의 마감재가 8개 매장으로 가 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금속 질감의 마감재와 유리 질감의 마감재는 5개 매장으로 많이 나타났다. 천장의 마감재는 도료 질감의 마감재가 외에 다른 마감재가 없었다. 따라서 백화점 여성의류 매장에서 타일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바닥 마감 재인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으며 도료재질의 입면 인테리어 재료 역시 선 호하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 금속 질감의 마감재와 유리 질감의 마감재는 자기질타일 및 도료재질의 재료에 비해 선호도가 떨어지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 또한, 백화점 매장은 모두 석고 보드에 페인트를 사용하여 천장 재료로 사용하는 것을 파악할 수가 있었다.

 

4) 가구 분석 11개 조사 대상 중에서 모두 브랜드 매장은 행거와 계산대를 사용하였 다. 진열대와 스툴을 사용한 매장은 6곳 이었다. 그리고 쇼케이스를 사용 한 매장은 3개만 있었다.

 

가구 조사를 통해 현재 백화점 매장의 가구는 행거/계산대/진열대/스툴 순으로 나타나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 또한, 을 보면 현재 매장 가구 디자인은 가구의 재질 및 형태, 공간의 전체형태나 벽면의 재질이 통 일되게 제작하여 공간의 배치가 어울리는 형식으로 구성된 것을 알 수 있 다. 4.3.3 매장 이미지 분석의 종합

 

매장 이미지 분석결과, 여성 의류 매장 이미지는 두 가지 중요한 방면으 로 표현된다. 즉 주조색의 선택과 구비한 이미지 스케일, 두 가지 방면이 다. 사례분석의 종합은 아래 및 와 같다.

 

분석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매장의 이미지는 댄디 이미지가 가장 많았다. 11개 조사 대상 중에서 6개 브랜드 매장은 댄디 이미지를 주요 이미지로 사용하였으며 내추럴 이미지는 4곳이었다. 따라서 현재 백화점 여성의류 매장에서 가장 유행하는 매장 이미지는 댄디 이미지이고, 그 다음은 내추 럴 이미지임을 알 수 있다.

 

동시에 사례분석의 주조색 종합에서 보면 댄디와 내추럴 이미지를 사용 한 주조색의 분포 상황을 다음 에 정리하였다.

 

사례분석을 통한 결과로 댄디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매장디자인에서 연한 갈색, 회황색, 어두운 회갈색을 활용하여 댄디 이미지를 더 효과적으 로 표현할 수 있으며 밝은 회 연두색, 밝은 연두색을 활용하면 내추럴 이 미지를 더 효과적으로 연출하였다. 동시에(그림 4-5)를 보면 주조색이 가장 많이 분포된 색조는 Gr톤 (중명 도, 저채도)이고, 그 다음 은 색조는 Dl톤 (중명도, 중채도)과 Lgr톤 (중명도, 저채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현대 여성 의류 매장 설계시 중탁색 조 사용은 보편적인 사용 방법으로 파악되었다. 중 탁색조는 수수한, 온화함, 어렴풋함의 감정효과를 갖 춰서 현대 여성 의류 매장이 추구하는 효과에 부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제 5 장 결론 20세기 후기부터 국제적인 대중문화, 소비문화, 포스트모더니즘 등 새로 운 문화 및 사상은 대중들의 생활방식과 사고방식을 바꾸었다. 새로운 생 활방식과 심미적인 문화는 현대 의복 소비의 개성화, 다차원을 향해 발전 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이러한 생활방식을 기초로 하여, 매장 디자인은 소 비자의 기호를 브랜드의 기본모델로 삼아야 하고 나아가 사회문화 소비추 세를 긴밀히 따라야 할 것이다. 매장 디자인은 소비자가 표현한 내적인 가 치관을 돌출시키며 소비자의 집중력을 브랜드 문화체험에 내포해야 할 것 이다. 본 논문은 문헌조사, 현장조사, 사례분석 등의 방법을 통해 백화점 여성 의류 매장에서 어떻게 브랜드 패션의 시대흐름이 흐르고 어떻게 유행하는 인테리어디자인 요소를 사용하여 브랜드의 매장 이미지를 구축하는가를 실 증적으로 연구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백화점 매장 인테리어디자인 요소는 구축적 요소와 장식적 요소로 구분하였다. 동시에 이미지 스케일의 분석 방법을 통해 매장 이미지의 연 구를 진행하였다. 1) 구축적 요소는 매장의 바닥, 벽, 천장, 기둥, 동선 및 배치가 포함되 었고 구축적 요소는 매장 기능구역의 분포와 공간의 입체적인 조성이다. 장식적 요소는 매장공간의 조명, 색상, 마감재와 가구가 포함되었으며 장 식적 요소는 매장 디자인에서 중요한 공간 분위기를 연출하고 브랜드 문화 를 선도하며, 시각적 만족과 상품문화가치를 선도하여 중요한 방법 중 하 나이다. 2) 인테리어 디자인에는 주요 8가지 이미지 스케일(캐주얼/ 모던/ 클래 식/ 엘리건트/ 내추럴/ 로맨틱/ 댄디/ 시크)이 있다. 둘째, 자료수집과 사례분석 결과로 도출된 현재 유행하는 백화점 여성의 류 브랜드매장 인테리어디자인 요소와 매장 이미지는 다음과 같다. 구축적 요소: 1)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바닥의 표현은 단색바닥이며 다음으로는 텍 스처나 무늬가 있는 표현으로 파악되었다. 2) 패턴 구성된 벽면이 가장 많이 사용되며 그 다음은 평면 표현으로 파 악되었다. 3) 특별한 천장 형태는 독특한 공간표현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지만 현재 백화점 매장은 반듯한 천장을 여전히 선호하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 4) 기둥은 로고 전시의 중요한 목적으로 사용되며 특히 디자인된 기둥을 선호하는 것을 파악할 수가 있었다. 5) 배치의 선택에서 보통 시각적인 특징을 보여주기 위하여 입구부터 둘 러싸인 타입을 사용하였으며, 그 다음은 소비자가 접근하기 쉬운 자유로운 타입과 프라이버시를 중시하는 반 닫힌 타입을 선호하는 특징을 보여주었 다. 장식적 요소: 1) 현재 백화점 매장 디자인의 전체적인 조명은 보편적으로 천장에 프로 스트 스포트라이트, 원형 다운라이트를 사용하였다. 동시에 특수조명은 백 라이트와 스포트라이트의 사용이 보편화되고 있다. 2) 색채는 흰색이 여성 매장 디자인에서 가장 선호되어지는 색상이며 노 란색 계열과 갈색 계열은 그 다음으로 파악되었다. 그리고 검정색 계열은 포인트 색상으로 자주 활용되어지는 것으로 확인할 수가 있었다. 3) 매장의 마감재 선택에서는 타일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바닥재이며, 페인트 질감의 입면 인테리어 재료 역시 선호되어지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금속 질감과 유리 질감의 마감재를 사용하여 차별화가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흰색 페인트 마감된 석고 보드를 이용한 천 장 재료가 주로 사용되었다. 4) 매장에서 선호되어지는 가구 디자인은 가구의 재질, 형태 및 매장 이 미지 벽면의 재질을 일치하도록 만들어서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 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매장 이미지의 선택에서는 브랜드문화의 이미지와 일치하는 기본 원칙을 수립하여야 하는데 현재 댄디와 내추럴 이미지가 비교적 유행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댄디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연한 갈색, 회황 색, 어두운 회갈색을 활용하여 댄디 이미지를 더 효과적으로 연출하였다. 또한 밝은 회 연두색, 밝은 연두색을 활용하여 내추럴 이미지를 더 효과적 으로 나타내고 있다. 동시에 현재 여성 의류 매장에서 중탁색조는 보편적 으로 사용하는 색조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는 "L"백화점 본점 여성 의류브랜드 매장의 인테리어디자인 구성 요소와 매장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여성 의류매장 디자인의 효율성을 제고시키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여 설계에 적용함으로 써 매장의 소비자 집객 효과를 높일 수 있고, 판매효과도 상승될 수 있을 것이다. "L" 백화점 본점의 국내 브랜드 여성의류 매장으로 한정지어 분석하였기 때문에 제한된 분석대상과 데이터들로 현재 다른 의류 매장에 대한 평가를 일반화하기에 한계점이 있다. 그래서 앞으로 다양한 의류 브랜드 매장의 인테리어디자인 요소와 매장 이미지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연 구의 결과가 향후 효과적으로 매장 인테리어디자인을 강화할 수 있는 디자 인 방향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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