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추구형과 여가교류형은 라이트 아 트를 제일 높게 선호하였다. 아트 코디네이트에서는 부조에서 라이프스타일 유형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 여주었는데(F(3, 39)=2.97, p < .05), 개성추구형, 유행추구형, 여가교류형의 선호도는 비슷하였으며, 편리추구형의 선호도가 제일 낮았다. M(SD) * p < .05, ** p < .01, *** p < .001. [표 4-90] 골드미스터 아트 코디네이트 ③ 골드미스 골드미스의 개성추구형은 부조, 유행추구형은 미디어 아트와 라이트아트, 편리추구형은 회화와 라이트 아트, 여가교류형은 회화의 선호도가 제일 높았다. 회화 (F(3, 57)=9.63, p < .001), 판화 (F(3, 57)=9.77, p < .001), 미디어 아트 (F(3, 57)=32.19, p < .001), 라이트 아트 (F(3, 57)=11.06, p < .001), 부조 - 170 - 개성추구 유행추구 편리추구 여가교류 F 회화 4.0(1.7)b 6.5(1.3)a 4.4(1.5)b 4.6(1.5)b 9.63*** 판화 3.2(1.2)b 5.6(1.0)a 3.9(1.5)b 3.6(1.8)b 9.77*** 미디어 아트 3.5(1.5)b 6.7(0.8)a 2.9(1.2)b 3.5(1.9)b 32.19*** 라이트 아트 4.1(1.4)b 6.7(0.8)a 4.4(1.7)b 3.6(2.7)b 11.06*** 부조 4.3(1.7)b 5.7(1.0)a 3.2(1.3)b 2.8(2.1)b 12.57*** 조각 3.0(1.9) 3.1(0.5) 3.5(1.8) 2.6(1.9) .63 (F(3, 57)=12.57, p < .001)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사후분석 결과를 보면 유행추구형의 선호도가 제일 높았으며, 개성추구형, 편리추구형, 여가교류형은 그 뒤를 이었으며 서로 비슷한 선호도를 보여주었다. M(SD) * p < .05, ** p < .01, *** p < .001. [표 4-91] 골드미스 아트 코디네이트 - 171 - 0 1 2 3 4 5 6 7 5.38(1.75) 4.35(1.66) 4.07(1.47) 카페트 및 러그류 도기류 화구 장식 남자 M(SD) 여자 M(SD) t 화구 장식 4.12(1.27) 4.03(1.61) .28 도기류 4.14(1.55) 4.50(1.73) -1.08 카페트 및 러그류 5.12(1.73) 5.57(1.75) -1.31 (8) 소품 코디네이트 ① 전체 [그림 4-10] 골드세대 소품 코디네이트 전체 분포도 골드미스터와 골드미스 모두 카페트 및 러그류를 제일 많이 선호하였으며, 도기류를 두 번째로 선호하였으며, 화구 장식에 대한 선호도가 제일 낮았 다. 소품 코디네이트의 화구 장식, 도기류, 카페트 및 러그류는 골드미스와 골드미스터 간의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M(SD) [표 4-92] 골드세대 소품 코디네이트 ② 골드미스터 골드미스터의 4가지 유형 모두 카페트 및 러그류를 제일 높게 선호하였으며, 선호도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F(3, 39)=4.16, p < .05). 유행추구형과 여가교류형의 선호도가 제일 높았으며, 개성추구형과 편리추구형의 선호도가 그 다음이었다. - 172 - 개성추구 유행추구 편리추구 여가교류 F 화구 장식 3.6(1.5) 4.1(1.2) 4.1(1.4) 4.6(0.5) .96 도기류 3.4(1.1) 4.6(2.0) 3.5(1.1) 5.3(1.1) .91 카페트 및 러그류 4.8(1.6)b 5.7(1.8)a 4.2(1.8)b 6.1(1.0)a 4.16* 개성추구 유행추구 편리추구 여가교류 F 화구 장식 4.1(1.7)b 4.8(0.6)a 3.6(1.7)b 3.0(2.0)b 3.56 * 도기류 4.3(1.8)b 5.6(1.0)a 4.0(1.6)b 3.2(1.9)b 6.33** 카페트 및 러그류 5.0(1.5)b 6.9(0.2)a 4.8(1.9)b 5.0(2.0)b 7.52 *** M(SD) * p < .05, ** p < .01, *** p < .001. [표 4-93] 골드미스터 소품 코디네이트 ③ 골드미스 골드미스에서는 4가지 유형 모두 카페트 및 러그류를 제일 높게 선택하 였는데, 유형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F(3, 57)=7.52, p < .001). 유행추 구형의 선호도가 제일 높았으며, 개성추구형, 편리추구형, 여가교류형의 선 호도는 비슷한 수준이었다. 도기류의 선호도 유형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 었는데(F(3, 57)=6.33, p < .01), 유행추구형의 선호도가 제일 높았으며, 개 성추구형, 편리추구형, 여가교류형의 선호도는 비슷한 수준이었다. 화구장식에 서도 유형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F(3, 57)=3.56, p < .05), 유행추구형 의 선호도가 제일 높았으며, 개성추구형, 편리추구형, 여가교류형의 선호도는 비슷한 수준이었다. M(SD) * p < .05, ** p < .01, *** p < .001. [표 4-94] 골드미스 소품 코디네이트 - 173 - 변인 골드미스 골드미스터 나이 36.72(2.58) 37.34(2.74) 월수입 400-500만원24 (39.4%) 500만원 이상 30(58.1%) 월지출 300-400만원 33(54.1%) 300-400만원 17(38.6%) 직업 전문직 30(49.2%) 전문직 17(38.6%) 4. 2. 종합분석 4. 2. 1. 골드세대 조사대상자 (골드미스, 골드미스터)의 특성 및 실내코디네이트 요구도 종합 분석 골드세대 중 조사대상자 (골드미스, 골드미스터)의 특성 분석으로 선정된 104명의 골드세대 (골드미스, 골드미스터)중 골드미스는 61명이며, 골드미 스터는 43명으로 구성되었다. 골드미스의 평균 나이는 36.72이었으며, 골드미스 터의 평균 나이는 37.34세이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골 드미스의 월수입은 400-500만원이 가장 많았으며, 골드미스터의 월수입은 500만원이상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골드미스터의 월지출은 300-400만원이며, 골드미스터는 또한 300-500만원사이에 집중 분포하고 있 다. 월수입과 월지출에서 골드미스와 골드미스터 간의 차이가 있었다. 직업 에서는 골드미스와 골드미스터 두 전문직에 집중 분포 하였으며, 직업군간 의 성별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콘피키오의 인테리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대세대와 웰빙, 실내공간 그리고 가전시스템 코디네이트 설문 분석 (0) | 2020.08.27 |
---|---|
도시형 소형주택의 주 수요자층 골드세대 설문분석 (0) | 2020.08.27 |
골드미스 가구 코디네이트 중 커튼류와 침장류 (0) | 2020.08.27 |
가구별 성별 차이와 라이프스타일 유형 간 통계적 차이 (0) | 2020.08.27 |
골드미스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가전시스템 코디네이트 비교 (0) | 2020.08.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