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1.연구의 배경과 목적 삶의 질이 향상되고 거주환경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새로운 디 자인이나 스타일, 사용되어지고 있는 인테리어 마감 재료들의 친환경적인 요소들에 대한 수요가 점차적으로 증가되어지고 있으며, 그 추세의 계속 된 증가는 인테리어 시장 규모의 확대로 이어졌다.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다양한 정보의 공유와 지식의 전달, 각종 매체와 동시간의 연결, 실시간 통신의 역할 등, 이러한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정 보기술의 변화와 산업의 변화는 기업이 추구하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인테리어 산업에 있어서도 그 변화의 물결이 일 고 있는 상황이고, 많은 인테리어 사업자들이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최종 소비자와의 컨텍을 시도하고 있으며, 인테리어 자재 관련 회사들도 인터 넷을 통한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다.1) 이러한 인터넷을 통한 인테리어 디자인에 관한 정보는 콘텐츠 구성이 다 양한 대규모 도시나 수도권업체들에 대한 정보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하였고, 이를 통한 수도권 업체들의 지방 공사량의 증 가로 이어졌다. 지방의 인테리어 산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도권 업체들은 Quality가 높은 디자인 역량이나 스타일, 다양한 인테리어 정보 등이 시장 지배력을 높이는 데에 당연시 되고 있고, 낮은 신뢰도로 인한 수주의 어려움과 인 맥위주의 공사 진행, 온라인보다 오프라인을 선호하는 지방 업체로서는 가격경쟁력 약화와 정보 교류의 부족으로 인한 활용의 미흡함으로 단순노 무나 부분적 마감처리, 일회성 협력업체로서의 활용 등의 한계점을 극복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수도권 업체의 지방 공사량 증가는 상대적으로 고비용 저효율의 현상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고, 사후 관리 서비스의 미흡으로 인한 클라이언트의 만족도 저하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였고, 이러한 문제점들은 사회적 비용 의 증가2)로 이어지는 결과를 가져왔다. 산업의 패러다임이 공급자 위주에서 수요자 위주로 이동함에 따라 소비 자의 니즈를 분석하고 충족시킬 수 있는 분야가 각광을 받고 있다. 인테 리어디자인 산업의 특성상 다양한 요구조건과 각기 다른 개성의 표현, 시 공간의 차이 등 수많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나 클라이언트의 니즈를 최대한 만족시키고, 인테리어디자인 업체 또한 효율 의 증대와 비용감소를 통한 수익의 증대가 필요하다고 본다. 인테리어디자인은 소비자 또는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요구사항이나 특성 등을 파악하여 디자이너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그 목적과 기능, 형 태 등의 방향을 제시하고 수립하여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서비스 산업 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인테리어디자인 산업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인테리어디자인 정 보에 관한 수요의 증가로 인해 오프라인 시장에서 온라인 시장으로의 급 속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네트워크를 통한 산업 경쟁력 확보, 소비 자들의 요구 파악 및 생산성과 효율성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테리어디자인 산업에 있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의 니즈와 제공자의 이익을 동반 할 수 있는 통합적인 솔루션을 제공 하는 서비스디자인 방법과 네트워크가 가지는 산업의 특성을 융합한 인테리어디자인 산업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인테리어디자인 산업 네트워크 구축의 필요성에 대한 수요도를 조사함으 로써, 업체 간 이해관계를 파악하고 인테리어산업의 지역 균형적 발전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본 연구는 인테리어디자인 산업에 있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가치를 부여하며 소비자와 서비스제공자 상호의 이익을 동반 할 수 있는 통합적 솔루션을 제공하는 인테리어디자인 네트워크를 구축함에 있어 인테리어디 자인 산업에 서비스디자인 방법을 적용한 인테리어디자인 네트워크 구축 을 위한 선행연구로서, 네트워크의 필요성에 대해 인테리어디자인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관련 실무자 그룹을 중심으로 선호도를 조사 하는 것으로 연구의 범위를 설정하였으며,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서비스디자인과 네트워크에 대한 개념, 특징, 방법론과 효과 등을 선 행 연구된 자료들을 토대로 이론적으로 고찰하여 정리하였다. 2) 인테리어디자인 산업의 현황을 조사하고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3) 인테리어디자인 네트워크 구축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기 위해 수도권 (서울, 경기)지역의 인테리어디자인 전문 업체용과 지방의 단종 업체용의 각각에 대한 A형과 B형의 설문형식을 구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인테리어디자인에 대한 비교적 이해도가 높고 전체공종과 시 공에 대한 전문성을 가진 실무자 그룹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수도권(서울, 경기) 지역의 인테리어디자인 전문 업체의 경우 경영자, 현 장관리자(현장대리인, 현장관리 기사), 설계, 공무 등 프로젝트 매니지먼 트 관리자를 대상으로 선정하여 방문 인터뷰와 e-mail을 통한 설문조사 를 시행하였고, 지방 단종 업체의 경우 시공업체 대표자, 현장시공 팀장, 현장시공 지원 담당자를 대상으로 방문 인터뷰를 실시하여 조사하였다. 4) 위 설문에 대한 조사를 토대로 결과를 분석하고 업체 간 이해관계를 분석하고 파악 하였다. 5) 연구결과를 정리하고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전체적인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Ⅱ. 이론적 고찰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활용하여 인테리어디자인 산업의 생산성 증대와 효율성 및 부가가치를 높이고, 인테리어디자인 산업에 대한 고객의 니즈 를 파악하여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된 자료를 토대로 서비스디자인과 네트워크에 대한 개념, 특징, 방법론과 효과 등을 이론적으로 정리하였다. 2-1. 서비스디자인 서비스디자인 이라는 용어는 경영, 마케팅 영역에서 서비스를 계획, 설 계하는 활동으로 정의 되었으며, 서비스 청사진과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 되어 왔으며, 생산관리에서 제품의 생산 및 전달에 필요한 활동을 파악하 고 그 사이의 연관성을 나타내기 위한 흐름도나 공정표등이 사용된 것처 럼 서비스의 생산 및 전달 프로세스의 설계도에 표준화된 프로세스 챠트 의 필요성에 따라 1984년 쇼스택(G. L. Shostack)이 Harvard Business Review에 Service Blueprint(서비스 청사진)을 제안 하면서 사 용되었고3) ,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시각화’ 도구로 사용된 것이 전통적 서비스디자인의 개념이라면 1991년 퀠른 국제 디자 인 대학의 미하엘 에를호프 교수4)에 의해 디자인 영역의 한분야로 소개 되면서부터 이후 학계와 기업 등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 되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서비스디자인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2-1-1. 서비스와 서비스디자인 관점의 차별성 기존의 디자인이 사용자의 관점으로 디자인 연구를 진행하였다면 서비스 디자인은 서비스사용자, 서비스 제공자 나아가 사회적 관점까지 융합적 사고 및 통합적 사고로서 기존의 서비스 산업을 보다 부가가치가 높고 새 로운 서비스 산업을 창출함이 서비스디자인의 목적이다.
2-1-2. 서비스디자인의 정의 서비스는 소비자가 공급된 서비스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완성되며, 각각 의 환경이나 소비자 요구에 따라 변화한다. 서비스디자인을 구성하는 요 소는 서비스가 요구되는 환경, 오브젝트 또는 디바이스, 사용되는 프로세 스, 사용하는 사람이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실제 사용자를 이 해하고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이거나 즐길 수 있는 환경에서 경 험하도록 디자인 하는 것이 중요8)하다. 서비스디자인의 개념은 사전을 비롯하여 서적, 학계, 기업에서 다양하게 정의 되고 있으며,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핵심요소는 경험의 창출, 고객과 의 소통, 다양성으로 이 요소들은 서비스디자인 경영 전략 수립의 기반으 로 적용9)할 수 있다.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다양한 견해는 표2에서 와 같이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각계의 다양한 정의를 종합하여 정리해 본다면 “서 비스디자인은 제공자(Provider)가 사용자(Receiver)에게 새로운 가치를 부여, 브랜드가치를 높여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며, 사용자와 제공자의 상 호이익을 통하여 삶의 가치를 높이는 것으로 개별적인 결과물에 대한 문 제점이나 요구사항을 해결하여 소비자에게 편의성과 사용성 등을 높여 가 치를 더하게 해주며 사회 트랜드에 맞춰 필요한 기능과 기술을 통합하여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11)라고 정의할 수 있다. 2-1-3. 서비스디자인의 특징 기존의 디자인이 유, 무형의 물건을 만들고 각각의 기능요구에 의한 개 별 형(단품기능)으로 형상화하는 것으로의 시각화 위주의 디자인 이라면 서비스디자인은 사용자의 터치포인트를 중시, 유형을 포함한 경험과 같은 무형의 요소까지 포괄하며, 감성적 경험위주의 디자인이라고 말할 수12) 있으며, 그 특징과 내용13)은 다음과 같다. -강화된 리서치 서비스디자인은 고객의 잠재 욕구를 발견하는 방법으로 디자인리서치를 매우 강조한다. 그래서 기존의 전통적인 디자인 프로젝트로 비교해 볼 때 전체 프로젝트에 있어 리서치 부분에 많은 예산과 인적자원이 투입되는 특징이 있다. -Co-Creation 서비스디자인 기업 직원은 물론 서비스 공급자 즉 고객사와 고객사의 최종사용자가 함께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책을 제시한다. Co-Creation이라 고 하면 다 학제의 문제해결 전문가가 함께 협업을 하는 것을 연상하기 쉬운데, 서비스디자인 기업 뿐 아니라 다양한 이해 관계자가 공동 참여하 여 문제를 새로운 시각으로 정의하고 해결책을 찾는다는 측면이라고 이해 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 그러한 팀은 대부분의 경우 결과적으로 다 학제 가 되는 것을 피할 수 없다. -시각화의 강조 가능한 서비스에 대한 모든 것을 시각화하고 구체화한다. 그리고 시각화 해 내기 위해 다양하면서도 창의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시각화를 가장 큰 무기로 하는 디자인 기업 이면서도 서비스라는 무형의 대상을 다루어야 한다는 심대한 도전과제에 대해 그들의 시각화 능력이 극적으로 발휘된다 고 할 수 있다. 서비스 과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해내기 위해 서비스의 수행 절차를 만화나 일러스트, 사진으로 표현한 스토리보드 또는 인형극, 연기자의 역할극으 로 이루어진 영상, 심지어 실제 연기 등 실로 다양한 방법이 사용된다. 특히 정제되고 완성도 높은 결과물로 승부하는 것 보다는 경험 프로토타 입 이라는 방법론과 같은, 다소 거칠더라도 많은 양의 감각적 경험이 가 능한 방법을 반복적으로 실행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해관계자의 경험을 다룬다 서비스 공급자와 고객의 경험을 분석하고 잠재 욕구를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사용된다. UX디자인에서 차용하고 있는 많은 도구와 방법 들이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서도 대부분 활용된다. 하지만 경험디자인에서는 그다지 중요하게 여겨지지 않는 서비스 제공자 의 내부 인력 등 사용자 외의 서비스를 구성하고 있는 이해관계자들이 요 구를 분석하는 데에 이러한 방법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 경험디자 인과의 차이점이라 할 수 있다.
-물질적 요소(제품, 디자인 결과물)와 비물질적인 요소(서비스, 감정)의 통합화
서비스디자인의 가장 큰 특징은 형상에 대한 결과와 비 형상에 대한 결 과를 동일하게 염두하여 디자인한다는 것이다. 물건만 만드는 것이 아닌, 물건이나 서비스가 쓰이기 전의 형상과 감정부 터 이용하는 여러 순간을 종합하여 설계하고 계획하는 것이 특징이다.16) -반복적인 프로토타입 하나의 완벽한 결과물을 얻기보다는 감각적 경험이 가능한 형태의 체험 과정으로 프로토타입(시제품)을 만들어 시행해 보는 등 간단하면서도 빠 르게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통해 반복 수행을 하면서 결과물을 발전시키는 과정을 거침으로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고객이 경험하는 제품, 서비스의 가치를 극대화 시킨다.17) 2-1-4. 서비스디자인의 원칙 퀼른 국제디자인대학 Birgit Mager 교수가 주장한 서비스디자인의 주요 원칙은 다음18)과 같다. 첫째, 서비스를 제품으로 보라. 서비스도 차별화가 중요하다고 보았을 때 일반 제품을 디자인할 때와 마찬가지로 지속적인 혁신에 투자를 해야 하 며, 이를 위해서는 제품을 디자인하고 기획하며, 마케팅, 광고, 영업을 할 때와 마찬가지 방법들이 잘 적용 될 수 있다. 둘째, 고객의 이득에 초점을 맞춘다. 서비스는 제품과 달리 한번 사고 끝 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찾는 상품이므로 서비스 자체가 고객의 이 득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형태로 디자인되어야 한다. 셋째, 고객의 세상으로 직접 뛰어든다. 서비스디자인 할 때 가장 먼저 해 야 하는 원칙중의 하나가 고객의 세상에 직접 뛰어드는 것이다. 즉 서비스를 디자인 하는 사람들이 직접 고객이 되어서 고객의 입장에서 느껴봐 야 한다는 것이다. 넷째, 고객의 경험을 디자인한다. 서비스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 의 경험이다. 다섯째, 눈에 보이는 증거를 만든다. 보통의 서비스는 눈에 보이지 않지 만 서비스를 한 증거는 보이게 할 수 있다. 고객의 감성을 통해 서비스를 받았다는 느낌을 전달하는 것이다. 여섯째, 열정적인 서비스 문화,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을 기본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2-1-4.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서비스디자인을 전문으로 하는 해외 연구기관이나 컨설팅사 들이 제공하 는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는 사용하는 용어는 약간 다르지만 기본적인 프 로세스는 조사, 분석, 설정, 구축, 전달 단계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각각의 프로젝트별로 서비스디자인의 프로세스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와 사 용자간의 다양한 접촉점, 즉 채널(channel)에 따라 달라진다.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요소들은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 으나, 여정(journeys), 채널(channels), 세그먼트, 제안(proposition), 접촉 (touchpoints), 설계(architectures), 서비스 환경(service enviroments), 사람(personas) 등이 있다. 현재까지 정형화 된 것은 없으며, 각기 다르 게 사용되고 있으나 서비스디자인에 있어 각각의 용어와 사용자인터페이 스 용어는 실질적으로 내용적인 면에서는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19)
2-1-5.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다양한 서비스디자인의 개념만큼 서비스디자인의 방법론 또한 광범위하 고 다양하다. 서비스디자인은 경험디자인의 도구와 방법론을 그대로 사용 하지만 경험디자인의 포커스가 수요자 중심이라면 서비스디자인은 수요자 뿐만 아니라 공급자를 분석하는 데에도 사용하며, 경험디자인과 서비스디 자인은 정성적 디자인 리서치를 통해 잠재된 욕구와 문제점을 발견하는데 집중한다는 점에서 동일한 태도와 관점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단 서비스디자인은 수요자뿐만 아니라 수요자를 둘러싼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도 사용하기 때문에 그 적용 대상의 범위에서 오는 차이 즉, 서 비스청사진, 이해관계자 맵 등의 방법론을 추가적으로 사용하는 부분에서 의 차이20)가 있다.
서비스디자인은 제품을 넘어서 서비스 영역까지 디자인함으로써 각각의 특성을 반영하여 가장 적합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개발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22) 사용되는 방법론의 예는 표5와 같다.
한국디자인진흥원(KIDP)이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서비스디자인은 “유, 무형의 서비스요소를 통합적으로 가시화하고 혁신적인 해결책을 도출함으 로써 고객이 서비스를 더 높은 가치로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실용적 서비 스R&D 방법론이다“라고 정의하였다.23)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각계각층의 다양한 정의 속에서도 서비스디자인이라 는 개념이 가지고 있는 공통된 특징으로, 서비스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 와 서비스에 관련된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그 맥락을 중시하는 집중적인 디자인 리서치,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고려하고 그 들의 욕구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공동개발, 창의적인 방법을 통한 특 화된 가시화 방법, 하나의 완벽한 결과물을 얻기보다 감각적 경험이 가능 한 형태로의 체험과정으로 프로토타입(시제품)을 만들어 시행해 보는 등 빠르게 결과를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을 통한 반복수행으로 혁신적인 아이 디어를 구체화하고 고객이 경험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극대화한 다는 점에서 공통된 특징을 볼 수 있다. 서비스디자인은 서비스의 주체에 따라 사용자 지향적 서비스디자인(사용 자의 요구와 필요성을 해결하기 위한 디자인), 사회 지향적 서비스디자인 (기업의 이윤을 추구하고 기업의 이미지를 높이고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위한 디자인), 비즈니스 지향적 서비스디자인(공공성과 다중을 위한 디자 인)으로 분류24) 할 수 있다. 이미 영국 등 서비스디자인 선진국에서는 공 공분야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사례가 늘고 있으며, 환경, 주거, 에너지, 관 광 등 다양한 분야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편으로 서비스디자인을 활용한 방법론이 모색되고 있다. 서비스디자인이 서비스산업에 불필요한 요소를 찾아내고 제거하여 효율성 을 향상시키고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혁신적인 해결책을 도출함으로써 전반적인 서비스 산업에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결과물에 대한 문제 점이나 요구사항을 해결하고 사용자에게 편익성과 사용성을 높여 가치를 더하게 해주며, 사회 트랜드에 맞게 필요한 기능과 기술을 통합하여 새로 운 문화를 만들어 내는 행위25)로 볼 때, 최근 국내에서 진행되는 서비스 디자인 프로젝트 또한 공공과 기업, 서비스 산업의 실정에 맞는 서비스디 자인 방법론이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될 것으로 기대되며 비즈니스 전략 을 강화하고 적용하는 연구 또한 계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2. 네트워크 2-1. 네트워크의 개념 네트워크는 상품과 서비스를 상호교환 할 수 있는 경로(Channel)와 프 로세스(Process)로 정의, 다수의 참여자 또는 참여그룹이 공동의 비전과 신뢰를 바탕으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상호 협력 과정으로 정의 하였고 일반적으로 크게 Node와 Arcs로 구성된다. Node는 네트워크 참 여자들로서 고유의 역할을 가지고 독특한 경쟁전략을 바탕으로 특정 활동 을 수행하는 구성원이라 할 수 있다. Arcs는 구성원 사이의 관계로 네트 워크 내 구성원들의 상호관계와 흐름 및 유인기구를 통칭한다고 볼 수 있 다. 여기서 흐름이란 정보, 지식, 자금, 물적 흐름을 위미하며, 관계는 신 뢰, 거래, 계약, 파트너 관계로 구분할 수 있다.26)
2-2. 네트워크의 유형과 목적 네트워크는 구성원의 성격에 따라29) 1) 단위 구성원(nodes), 즉 개인인가 조직인가에 따라 개인 네트워크와 조직간 네트워크로 구분 할 수 있고, 신규 참여의 용이성을 기준으로 참 여가 쉬운 개방형 네트워크와 참여가 어려운 폐쇄형 네트워크로 구분할 수 있다. 2) 네트워크 구성원간 관계의 성격에 따라 공식적 네트워크와 비공식적 네트워크로 구분할 수 있다. 공식적 네트워크는 계약이나 법적기초에 바 탕을 두고 제도화 되어 있고 비공식적 네트워크는 공동이익에 기초하여 자연 발생적으로 형성된다. 3) 네트워크 구성원 간 관계가 위계를 반영하고 있는가에 따라 위계적 네 트워크와 비위계적 네트워크로 구분할 수 있다. 위계적 네트워크는 구성 원들 사이의 권위적이며 위계의 관계를 갖고 있고, 비위계적 네트워크는 평등한 관계를 특징으로 한다. 4) 네트워크 내 권위관계라는 사회적 분업관계에 기초한 수직적 네트워크 와 수평적 네트워크로 구분할 수 있다. 수직적 네트워크는 원재료의 공 급, 생산, 판매, 판매이후 서비스 등 가치사슬의 상이한 단계 간에 수직적 으로 조직된다. 수평적 네트워크는 동일한 단계에 있는 기업들 사이에 숙 련성, 지식, 인력을 수평적으로 공유하기 위해 구성된다. 5) 네트워크 관계의 지속기간에 따라 단기적 네트워크와 장기적 네트워크 로 구분할 수 있다. 기술제휴와 같은 네트워크들은 일정기간 동안 구체적 인 목표를 위해 형성되고 있는 반면 구매협력과 같이 장기적으로 지속되 는 네트워크도 있다. 네트워크는 구조에 따라 전략적 네트워크, 창업 벤처기업형 네트워크, 혼합형 네트워크로 구분할 수 있다.30)
1) 전략적 네트워크는 리더와 조정자의 역할을 하는 핵심기업을 중심으로 구성된 네트워크를 말한다. 2) 창업 벤처기업형 네트워크는 핵심기업 없이 참여기업들이 특정 분야를 전문화한 후 상호 간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협력과 보완적인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형태라 할 수 있다. 3) 혼합형 네트워크는 대기업이 주도하는 방식으로 대기업이 공급업체와 의 협력관계를 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네트워크는 기능에 따라 혁신 네트워크, 공급 네트워크, 폐기물 네트워 크, 교육훈련 네트워크, 판매 네트워크, 통합생산 네트워크로 구분할 수 있다.31) 1) 혁신네트워크는 상호 간 잠재된 혁신역량을 최대화하기 위해 구축되는 데 공동 프로젝트 관리조직을 설치하여 프로젝트를 추진하거나 외부 지식 이전 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2) 공급 네트워크는 중소 공급업체들이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고객에게 공 동 대응함으로써 협상력을 제고하려는 목적에서 구성된다. 3)통합 생산 네트워크는 생산기능을 연계하여 주문에 유연하게 대응하면 서 고객이 원하는 최종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여 공급할 목적에서 구성 된다. 4) 폐기물 처리 네트워크는 환경규제가 강화 되면서 확산되고 있는데 동 종의 생산폐기물을 공동수집, 저장, 수종, 처리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려 는 목적에서 구성된다. 5) 교육훈련 네트워크는 대학과 대기업 등이 공동으로 중소기업이나 협력 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교육 훈련계획을 수립하고 실시하기 위해 구성되고 있다. 6) 커뮤니케이션 및 마케팅 네트워크는 정보 시스템을 통하여 노하우를 이전하거나 공동 마케팅 활동을 할 목적으로 구성된다.
7) 판매 네트워크는 일정 기중의 품질, 수량, 가격의 동종 상품에 대하여 공동 판매를 실시하기 위한 목적에서 구성된다. 네트워크는 구성범위에 따라 기업 간 네트워크, 지역 네트워크, 클러스 터로 구분할 수 있다. 32) 1) 기업 간 네트워크는 혁신과 생산 효율성을 제고하여 경쟁력을 확보, 유지, 강화하기 위한 목적에서 구성된다. 기업의 네트워크는 수요공급자 관계와 기술의 라이선싱, 연구개발과 생산의 위탁계약 및 합작투자를 통 해 구축되어 왔다. 기업이 공급관계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목적은 생산의 상승효과를 목표로 생산기능을 연계하고 원부자재의 흐름을 통합함으로써 생산의 유연성을 제고하기 위함이다. 조립 제조업에서의 전통적인 중층 공급구조, 즉 생산 하청구조를 공급 네트워크로 볼 수 있다. 계약이나 합 작에 의한 네트워크 구축은 기술과 기능의 시너지 효과를 목표로 추진되 고 있다. 기업의 네트워크 구축의 목적은 첫 번째로 공동 연구개발, 생산시설의 공 유, 마케팅 협력 등을 통한 시너지 창출 및 국제 경쟁력 확보, 둘째 노동 력, 자원 및 정보의 원활한 교류를 통해 수요와 기술변화에 대한 신속한 파악 및 대응, 셋째 거래비용 절감 및 다양한 니즈 충족, 넷째 기업 간 신뢰 구축과 위험 분담 등을 들 수 있다. 2) 지역네트워크는 기업 간 네트워크에 지역 내 기업지원기관(연구소, 교 육훈련기관, 대학, 지방정부 등)이 참여함으로써 구성된다. 지역 네트워크 가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기초 과학기술, 정부 및 지원기관들의 제도적 지원, 지역 경제기반 및 수요 등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여건이 조 성될 필요가 있다. 3) 클러스터는 일정 지역 내 연관기업과 기업서비스기관 및 지원기관 등 이 집적하여 상호관계를 통해 고도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네트워크로 볼수 있다. 특정 지역 내 산업의 집적화를 통한 네트워크 구축도 확대되고 있으며, 전통적이 집적지 내에 제조 기능뿐 아니라 구매, 물류, 컨설팅, 회계, 법률 등 다양한 기능을 보유한 업체들이 입주하면서 클러스터 (Cluster)가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클러스터 내부의 기업들은 보완적인 기 능을 연계하기 위해 조합이나 컨소시엄을 구축하여 성장기반을 강화하고 있으며, 여타 클러스터 내 기업과 네트워크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산업 클러스터는 전략적 기능을 연계한 시너지 효과를 목표로 형성되고 있다. 시장과 기업의 활동이 글로벌화 되면서 국내 기업 간 협력뿐만 아니라 국 외 기업 간 협력을 통한 네트워크 구축의 필요성이 강조 되고 있다. 또한 산업의 생산성과 효율성, 균형발전을 위한 산업간 체계적인 협력도 필요 하다고 보여 진다.
'콘피키오의 인테리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테리어 인조대리석 소재 및 컬러디자인 (0) | 2020.08.10 |
---|---|
유행하는 인테리어디자인 조명 및 공간, 색채 요소 (0) | 2020.08.10 |
백화점 여성의류 브랜드 매장 이미지 및 인테리어디자인 (0) | 2020.08.10 |
수도권 인테리어디자인 전문 업체 네트워크 구축 (0) | 2020.08.10 |
인테리어디자인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0) | 2020.0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