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O 방법은 국내 라이 29) Demby,E.(1974), Psychographic and from it came, in Wells W. D. ed, ‘Lifestyle and Psychographics’,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Chicago, p.315-363. 30) 김은주(2010). 「미혼 직장여성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31) 고경순(1992), “가치의식을 중심으로 본 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과 레포츠 용품의 구매 행동 분석”, 『광고연구』, 제17호, p.75-107. - 60 - 프 스타일 관련 논문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 미국에서 흔히 사용 되고 있는 가치측정 도구는 VALS와 LOV이다. ② AIO(Activity Interest Opinion) AIO 방법은 국내 라이프스타일 관련 논문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으로 본 연구의 분석 방법도 AIO방법으로 분석할 것이다. AIO 방법은 웰즈 (Wells, 1975)와 플러머 (Plummer, 1971, 1974)에 의 해 제시되었다. 플러머는 AIO 분석에 대하여 “AIO 분석은 사람들이 그 들의 활동, 관심, 의견에 관한 질문에 응답하도록 고안된 것이다. 그들의 활동은 그들의 작업 시간과 여가를 어떻게 보내는가로 측정되며, 그들의 관심은 당면한 환경에서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가로 측정되고, 그들의 의견은 사회적 문제, 제도 및 그들 자신에 대한 태도로써 측정된다. 끝으로 나이, 수입, 거주자 등과 같은 기본적 사실을 조사하는 것이다.”라고 말했 다. (Plummer, 1974)32). AIO(Activity Interest Opinion)의 약자로 Wells & Tiger(1971)33)에 의해 전개된 분석방법으로 미시적 분석방법 중에서 라이프스타일 측정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활동(Activity), 관심(Interest), 의견(Opinion)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려는 방법으로 행동적 라이프스타일 접근 방법 및 혜택적 세분화 접근 방법에 비해 더욱 포괄적으로 수용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32) Plummer, J. T.(1974), "The concept and application of Life Style segmentation", Journal of Marketing, 38(Jan.), 33P 33) Wells & Tigent(1971), Activity, Interests and Opinion,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August). - 61 - 활동(Activity) 관심(Interest) 의견(Opinion) 인구통계학적 특성 일 (work) 가족 (family) 자신 (themselves) 나이 (age) 취미 (hobbies) 가정 (home) 사회이념 (social issues) 학력 (education) 사회적 조건 (social events) 직장 (job) 정치 (politics) 수입 (income) 휴가 (vacation) 공동체 (community) 사업 (business) 직업 (occupation) 오락 (entertainment) 기분전환 (recreation) 경제 (economics) 가족규모 (family size) 클럽회원 (club membership) 유행 (fashion) 교육 (education) 거주지 (geography) 공동체 (community) 음식(food) 제품 (product) 도시규모 (city size) 구매 (shopping) 매체(media) 미래 (future) 생활주기단계 운동 (stage in life cycle) (sports) 성취 (achievement) 문화 (culture) *자료 출처 : Plummer, J. T.(1974), "The concept and application of Life Style segmentation", Journal of Marketing, 38(Jan.), p.34발췌. [표 2-16] 라이프스타일 척도(life-style dimensions) ③ VALS (Value and Life-S tyle Survey) VALS(Value and Life-Style Survey)는 라이프스타일의 측정과 유형화에서 개인들의 각 생활에 대한 가치(가치관)가 가장 중요한 반영요소라고 보는 가치측정도구가 있다. ④ LOV (List Of Value) 케일(Kale, 1983)은 로키치(Rokeach)의 RVS에서 궁극적 가치관에 해당하는 가치요소 중 9개를 뽑아 실무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관 측 정도구인 LOV(List Of Value)를 제작하였다. 본 연구는 AIO 분석방법을 라이프스타일연구에 적용하였다. 국내 라이 프스타일 관련 논문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인 AIO 분석방법은 라 이프스타일 척도를 활동(Activity), 관심(Interest), 의견(Option), 인구통계 - 62 - 학적 특징의 4개 부분으로 분류하여 수요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특정, 분 석함으로써 특정대상의 수요자와 비수요자의 차이 및 활동, 관심, 의견적 측면 등을 명확하게 규정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 본 연구목적과 부합한다고 판 단되어 연구에 적용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골드미스․골드미스터의 라이 프스타일 분석 시 행동적 라이프스타일 접근방법 및 혜택적 세분화 접근 방법보다 더 포괄적으로 수용할 수 있었다. 2. 2. 2. 골드세대 (1) 골드세대 골드세대란 1인 가구가 사회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사회 문화를 형성하고 있는 골드 미스, 미스터들이다. 주로 역세권 지형을 중심 으로 분포되어 있다. 주로 30대 초반에서 40대까지 분포되어 있으며 이들 집단은 오늘날 시장의 주목 대상으로, 도시의 새로운 문화와 가치를 만 들어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전문 직종, 화이트칼라 계층을 중심으로 1인 가구 집단 내에서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경제구조를 가졌으며, 동시에 결 혼이나 가족, 사회적 관계망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견지하는 집단이다.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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