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한, 골드세대에 대하여 피데스개발이 한국 갤럽에 의뢰, 2011년 주택 트렌드를 조사한 결과. ‘골드미스 & 골드미스터(Gold Miss & Gold Mr)’, ‘골드시니어(Gold Senior)’, ‘골드키드(Gold kids)’, ‘골드외국인’(Gold foreigner)35)등 으로 나누어 1-2인 가구가 사회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골드세대는 새로운 사회 문화를 형성하고 오늘날 시장의 주목대상으로 도시의 새로운 문화와 가치를 만들어 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34) 변미리, 신상영, 조권중, 서울의 1인가구 증가와 도시정책 수요연구, 서울시정개발 연구원, 2008 35) www.ifides.co.kr - 63 - 본 논문은 보편적으로 도시형 소형주택을 선호하는 골드세대인 골드미스, 골드 미스터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도록 한다. 골드세대(골드미스, 골드미스터)는 전문 직종 화이트칼라 계층을 중심으로 집단 내에서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경제 구조를 가졌으며 동시에 결혼이나 가족 사회적 관계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견지하는 집단으로 1-2인 가구가 사회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사회 문화를 형성하고 있는 그 룹이 골드세대(골드미스, 골드미스터)들이다. (2) 골드미스 대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고소득 전문직 종사자 혹은 대기업 사원, 연봉 4천만 원 이상 그리고 재테크로 늘린 부동산 등 자산 규모 8 천만 원 이상 등이 구체적인 조건이다.36) 골드미스는 지난 2001년 2,152명에서 2006년에는 2만7233명으로 5년 새 11.7배가 늘었다고 밝혔다. 골드미스는 탄탄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독신 생활을 즐기며 자기계발에 돈을 아끼지 않는 여성을 일컫는 신조어다. 위키 백과사전에서는, 골드미스는 한국어식 영어 올드미스(Old Miss)에서 나왔으며 비슷한 말로는 영어권에서 최근 유행했던 '알파걸'(Alpha Girl)37)과 일본에서 쓰인 하나코상(일본어: ハナコさん, ハナコ族), 중국에서 쓰인 떨이녀(잉여, 剩女)란 말이 있다. 골드미스라는 단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상당히 이전부터 사용되고 있으며 1998년 신문기사에 골드미스 라는 단어가 사용된 것을 볼 수가 있다.38) 이들은 새롭게 등장하는 소비계층으로 결혼정보업계, 여행업계, 패션업계, 36) 위키백과사전, http://ko.wikipedia.org/wiki/골드미스. 37) n. The dominant member in a group of girls; a girl who bullies other girls. by www. onelook. com. 38) MBC미니시리즈 ‘사랑', 경향신문 (1998년 2월 13일). - 64 - 미용업계, 외식업계 등에서 새로운 소비 트랜드를 선도하고 있다. 이들을 비하하는 표현으로 '된장녀'라는 말도 쓰인다. 하지만 높은 자기 성취욕과 일에 대한 열정 그리고 전문직에 종사하는 뛰어난 두뇌가 이들의 가장 큰 장점이다. 이들이 주로 일하고 있는 직업도 2001년에는 주방장이나 조리사, 경영 관련 사무직, 의사, 디자인 관련직, 경영·회계 관련 전문직, 판매원, 의료장비 또는 치과 관련 기술직 등 7개에 그쳤지만, 2006년에는 36개로 늘었다. 이 가운데 경영 관련 사무직이 3,757명(13.8%)으로 가장 많았고, 학원 강사 2,919명(10.7%), 학교 교사 2,318명(8.5%), 금융 및 보험 관련 사무직 2,213명(8.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골드미스가 전체 여성 취업자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2001년 0.03%에서 2006년에는 0.27%로 높아졌다. 또한, 임금노동자인 골드미스의 비율도 2001년에는 50.3%에 그쳤지만, 2006년에는 82%로 늘었다. 이는 골드미스는 음식점 등 자영업 중심에서 전문직 임금노동자로 확대된 것이라고 한국 고용정보원은 분석했다.39) 이런 계층은 자기성취욕이 높으며 자신에 대한 투자를 많이 하는 등 경제적으로 구매력이 높은 층으로 최근 이들에 대한 마케팅적․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결혼을 늦게 하는 사회적 변화와 함께 직장에서도 성차별이 줄어듦에 따라 독신생활을 즐기고 또한 자기계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쇼핑과 해외여행 등 감성적인 만족을 위한 소비행위를 많이한다. (3) 골드미스터 골드미스터란 대학교 졸업 이상의, 직업은 연봉 6천만원이상의 전문직이며, 35-40세의 미혼남성을 말한다. 갈수록 결혼 적령기가 늦어짐에 따라 이처 럼 능력을 갖춘 골드미스터가 증가하는 추세다.40) 골드미스터의 수는 39) 한국고용정보원, 고학력전문직 미혼남녀의 취업구조 분석 및 정책적 시사점, 문서유형 학술발표자료 2009. - 65 - 2001년 6,441명에서 2007년 4만 1,293명으로 폭증했다. 골드미스터는 2001년 전체 남성 취업자 중 0.04%였으나, 2007년에는 0.26%로 6.5배 증가했다. 골드미스터의 직업으로는 2001년 금융직과 의사, 회계 관련직 등 7개 직업에만 있었으나, 2007년에는 문화·예술·영상 관련직, 자동 조립라인 및 산업용 로봇 조직원 등 49개 직업에 다양하게 분포했다. 이 연령대 남자는 대부분 기혼이지만 미혼인 이들은 결혼보다, 자기 개발이나 취미,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다. 20대 못지않은 패션 감각을 지닌 골드미스터도 드물지 않게 볼 수 있다. 또한, 가격에 구애받지 않고 소비하는 이들의 구매 성향 때문에 기업들은 골드미스터를 겨냥한 마케팅에 관심이 높다. 백화점에서는 남성 잡화 매장이 넓어지고 있으며, 골드미스터만을 위한 기능성 화장품 도 출시되었다. 화장품, 의류뿐만 아니라 골드미스터를 위한 미용, 소형가 전 시장도 형성되고 있다.41) 그러나 골드미스터들은 화장품이나 패션보 다 컴퓨터나 주변기기 등을 통해 자신을 드러내 보이려 하는 특성이 있 기 때문에 실용성과 브랜드의 고급스러움 그리고 제품의 희소성에 더욱 무 게를 두고 상품을 구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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