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한 센터콘솔 주변의 기능소멸로 레이아웃 변경은 공간을 넓게 사용한다 거나,디지털 기술이나 편의장비의 적용 등 전체 레이아웃의 변화를 줄 수 있으며,실질적인 기어조작부분의 포지션 부분이 사라짐에 따라 새로운 공 간의 구성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앞으로 조작기기는 점점 퇴화되거나 사라지고 있다. 공간의 활용범위는 넓게 활용하는 것 이외에 차종에 따라 공간의 기능이 전혀 달라지거나,기능적으로 공간의 변화가 가능한 형태로 발전되었으며, 여기에 앞으로의 공간은 사용자 요구상황에 맞는 편의성을 제공함으로서 인테리어 실내공간이 사용자에게 즐거움을 제공하며 인간을 외부환경으로 부터 보호하는 기능을 가지는 인텔리전트한 공간으로 발전되어 왔다.이는 10)이근,진현정 자동차 인테리어의 감성 표현 요소에 관한 연구,기초조형학회학 술지/2008 -16- 생활공간처럼 차 안에서 업무나 영화감상,식사 수면,휴식 등 다용도로 활 용할 수 있는 유기적 공간 구성이 가능케 한다 각종 수납 장치와 시트 구 조를 다양한 변화는 고정형 정적 구조에서 가변형 이동구조로 사용자의 행 동적 상호 작용을 활성화 시킨다.내부와 외부가 상호 역할이 교환될 수 있는 개방적 공간으로 바뀌고 기존 공간의 조화,통일 안정적 질서를 부정 하고 거기에 내재된 추상적 심리공간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또한 인간이 장소를 이동하면서 외부환경으로부터의 자연적 스트레스나 환 경오염으로부터 인테리어 공간이 인간을 보호하며 쾌적한 환경 속에서 정 도에 따라 외부환경으로부터 차단 및 연결을 제어함으로 공간의 기능은 좀더 미래지향적 주거의 형태를 가지게 된다. 그림 9TOYOTA F3R Concept(2006)의 인테리어,가변형 이동구조로 사용자 의 행동반경 및 상호작용을 활성화 시킨다. . -17- 2.2.4 인테리어 구성요소의 변화에 따른 예측 우리들 눈에 둘러싼 주변의 모든 발전은 개인용 컴퓨터로 인한 핸드폰,TV 시청 하는 것,Radio듣는 것,Video보는 것 등으로 커뮤니케이션이 다방면 으로 이루어지면서 인터넷을 보유한 전자제품이 자동차 인테리어 안에 편 의장비 등 여러 가지 조작 장치로 이루어져 집중화 되어 있다.이것은 각 각의 모든 제품들이 변경되어 독특하게 나타나고,집중화는 컴퓨터 도입으 로인해융합(Convergence)화,네트워크(Network)화,개인화(Personalization) 화,스마트(Smart)화,인간(Humanity)화 정보화(Information)화로 다양화, 개성화,맞춤소비 성향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니즈에 발맞춰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고 개인의 의도에 맞게 제작함으로써 사용의 편리성과 만족 감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제품간의 효율적이고 자유스러운 상호작용은 사용자가 자동차 인테리어 안에서 항상 자유롭게 움직이고 사고하며 나아 가 시간과 장소를 초월해 원하는 것을 취하고 행할 수 있는 상태를 경험을 할 수 있게 된다.앞으로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은 “스마트”,“지능화”,“개 인화”“휴머니티”“관계성”등으로 요약할 수 있으며,유비쿼터스로 등장과 발전은 인간 생활의 변화를 근간으로 사용자의 능력,연령에 따른 라이프 스타일 등을 적용하여 인간생활에 유익한 제품의 형태로 번역해 주는 언어 (형태)와 친숙한 조형적 형태로 디자인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거부감이 들 지 않게 디자인 하는 것으로,집,사무실,그리고 다른 적용 가능한 공간으 로 변화 될 것이며 미래의 인간 생활에서는 더욱더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매김 할 것이다. -18- 제 3 장 디자인에서의 인터렉션 요소 3.1 인터렉션 디자인의 특성에 관한 이해 관계 ‘인터렉션 디자인‘은 영국의 빌 모그리지(BillMoggrige)가 협의의 인터 렉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이란 용어를 사용하여 단순히 컴퓨터의 소프트웨어 사용성에 대한 연구를 발표함으로써 시작되었다.이는 인간공 학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시간의 흐름을 고려하여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 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으로,알기 쉽고,보기 쉽고,생각하기 쉬운 소프트 웨어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11) 12)인터렉션(Interraction)이란 상호적으로 작용하여 서로 영향을 미치는 작용을 이야기한다.예를 들면 컴퓨터 또는 전자 장비에서의 사용자의 입 력에 응답하면서 정보의 양방향 흐름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인터렉션 디자인이 컴퓨터나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서부터 시작되었지만 컴 퓨터의 사용 여부와 상관없이 제품과 사용자간의 효율적이고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로 제품과의 경험을 디자인하는 어떤 과정도 포함할 수 있다.좀 더 포괄적인 관점에서의 인터렉션 디자인은 인간의 정신적,창 조적 능력을 확장시키는 사물의 창조에 관한 것이다.미래 디자이너의 새 로운 과제는 점증적으로 복잡해지는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인간 행동과 경험을 구체화시키는 디자인을 하는 것이다. 인터렉션 디자인은 인간사의 다각적인 경험과 표현,실용적 접근,그리고 11)yamamotoBaiyu"HumanInterfaceDesignDesignnews218pp75-77 12)정안숙,제품디자인에 있어서의 인터렉션 디자인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국민대 디자인 대학원 2000 -19- 그래픽 디자인과 커뮤니케이션,디자인의 비주얼 적 특성 등의 자발적인 투입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영역이다.그 결과물이 소프트웨어이건 하드웨 어이건,어떠한 시스템 환경이건 간에 인터렉션 디자인의 모든 결과물은 인간 행동과 경험의 구현체인 것이다.다시 말해,인터렉션 디자인은 복합 적인 테크놀로지와 함께 상호작용하는 인간 경험의 디자인이라 할 수 있 다.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다른 매체로 누군가에게 어떤 것을 말하는 ‘과정’을 뜻하는 것으로 유사한 맥락에서 인터렉션 디자인이란 반응을 유도하기 위 한 정보의 전이이며 에너지로 취급될 수 있다.13)좀더 포괄적인 관점에서 의 인터렉션 디자인은 인간의 정신적,창조적 능력을 확장시키는 사물의 창조에 관한 것이다.미래의 디자이너의 새로운 과제는 점증적으로 복잡해 지는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인간 행동과 경험을 구체화시키는 디자인을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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