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아무리 발달된 기 능이라도 쉽게 인지하지 못해 운전이라는 기본적인 행위자체를 방해한다면 오히려 장식품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때문에 미래 사회에서는 사용자가 중심이 되어 기존의 일방적이고 수동적인 지시방법에서 벗어나 자동차와 사용자가 다른 방법으로 관계를 지을 수 있는 새로운 해결책을 요구 할 것 이다.또한 새로운 기술과 함께 인간 경험을 통한 인터렉션 디자인 요소를 바탕으로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도록 디자인되어야 할 필요성을 가 진다. 본 연구는 최근 제품 디자인에서 적용되고 있는 사용자 중심 디자인과 인 터렉션 디자인 요소를 바탕으로 자동차 인테리어의 디자인 요소 분석과 인 테리어 디자인 적용 등을 통해 최종 디자인 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한 다. 본 연구를 통해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에 있어서 적용되어야 할 인 터렉션 디자인 요소는 다음과 같다. -82- 첫 번째,자동차 인테리어에서 인터렉션 디자인은 사용자로 하여금 쉽게 기능이 의미하는 바를 인지하고 사용이 가능한 경험적 요소를 중심으로 디 자인되어야 한다.이는 기능 자체를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만드는 인터페이 스 디자인과 구분된다. 39)‘인터랙션 디자인‘하면 사람들은 흔히 테크놀로지에 대한 이해가 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인터랙션 디자인 과정이 컴퓨터에 대한 전문 지식을 필 요로 하는 분야라고 생각하는 것이다.전문 지식을 알면 컴퓨터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아는 데 도움은 되지만,우리가 디자인하는 것들은 인간의 사용 자체에 목적이 있는 것이지,기술적인 발전 그 자체는 아니다. 어떤 주어진 상황에서 사용자가 무엇을 하고 싶어 하는지 알아내는 것이 인터랙 션 디자인의 기본이며 이는 자동차 인테리어에서 기존의 인터페이스와는 다른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요구한다. 둘째,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인터렉션 디자인은 제한된 공간 안에 예상되 는 가변성에서 벗어나 기존의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경험을 추구한다. 미래의 자동차 디자인은 ‘운전’이라는 행위자체에서 나아가 소재와 가공, 트림에 따라 시각적 효과 및 오감을 만족시킬 수 있는 감성적인 요소를 요 구한다. ‘상품은 필요(needs)를 만족시키고,경험은 욕구(desire)를 만족 시 킨다’는 말처럼 사용자는 경험과 직관으로 선택하고 소통한다.이처럼 감성 적 요소는 내재된 감각을 활성화 시키고 색다른 경험을 통해 사용 적 만족 을 준다.40) 셋째,자동차 안에서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거주공간으로서의 인식변 39)인터랙티비티 디자인,레이크리스토브,에이미세트런,안그라픽스 200453p 40)이근,자동차인테리어의 감성 표현 요소에 관한 연구,디자인학연구 ,2008 -83- 화와 함께 사용자 개인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경험적 행동을 반영하는 차별화된 요소가 개발 되어야 한다.기존의 일편적인 정보의 표현방법에서 벗어나 사용자를 인지하고 그에 맞는 프로그램과 이를 통해 자동차와 사용 자간에 상호 소통이 가능한 다양한 컨텐츠와 교감 요소가 요구된다. 넷째,자동차 인테리어가 가지는 기능적 사용공간으로서의 목적을 바탕으 로 적절한 구성과 사용상의 편의를 제공해야 한다.잘못된 편의장비와 적 절하지 못한 인터렉션의 요소는 자동차를 조종하는 본연의 목적을 방해해 서는 안 된다.자동차의 인테리어 공간은 이동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과도한 기능의 탑재와 잘못된 구성은 단순히 행위 자체에 대한 중요도의 변화 문제가 아닌 안전성에 영향을 미친다.보호기능은 단순히 외부로부터 의 차단이 아니라 외부의 급변하는 상황을 받아들이고 이를 해결하는 능력 에 달려있다. 적절한 구조와 장비를 통해 사용 성을 고려하면서도 안전한 공간을 형성하는 것이 자동화,디지털화로 변화하는 미래의 인테리어 디자 인 환경 속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 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결과물로 제안한 디자인은 자동차와 사용자간의 커뮤니케 이션을 중심으로 한정된 공간 안에서 어떻게 효율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가를 중심으로 제안하였다. 디자인의 원론적인 목적은 여러 측면에서 인간의 필요를 충족시켜주는 것이었으며,그 필요의 대상 자체가 변화하고 그에 따라 이를 해결하는 방 법이 달라지고 있다.급격한 사회변화에 따른 가치 기준의 변화는 디자인 가치기준의 변화를 요구하고,디자인 가치기준의 변화는 디자인 목표설정 과 그 행위자체를 변화시킨다.마찬가지로 IT 기술을 이용한 첨단 전자장 비의 탑재,네트워크 기술의 접목으로 향후 자동차 인테리어는 조작공간에 -84- 서 생활공간으로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운전자와 차량의 시스템 그리고 관련기능과 운전에 영향을 미치게 될 환경과의 적극적 커뮤니케이션이 가 능하기 위해서는 이를 위한 도구가 필요한 것은 자명한 사실이며 이에 대 한 해결책으로서 인터렉션 디자인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하지만 현재 양산 자동차의 인테리어를 살펴보면 양산성 및 각종 제약 조건 (안 전 법규 등 )등으로 인하여 그 적용범위가 미비하다 할 수 있다. 수많은 디지털 기술이 차량에 탑재되는데 반해 인테리어를 사용하는 인간 은 선천적으로 한정된 지각능력과 제한된 활동범위를 가진다.때문에 인테 리어 디자인의 가장 기본적인 요구 사항인 안전한 운전,편리한 운전 등의 목적을 가지기 위해서는 정량적이며 객관화된 사용자 조사와 함께 행위에 의한 ‘운전조작’과 경험 및 지각에 의한 ‘디지털기기‘의 조작이 일련된 하나 의 행위로 가능해야 하며 이는 향후 자동차 디자이너가 풀어야 할 숙제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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