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의 일방적인 수용차원에서 벗어나 사용자가 조작을 가하여 임의대로 선택,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하여 실질적인 사 용자의 참여를 요구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내러티브 환경을 담고 있는 인터렉티비 제품의 가상공간은 이야기 와 이야기의 표현을 담고 있다.이야기는 디자이너에 의해 저작된 경험의 내용이고 이야기의 표현은 사용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게 경험의 다양한 사 건을 연속적으로 묘사하는 것이다.경험의 공간을 통한 ‘소통의 즐거움 (Communication Pleasure)과 ’다시 봐도 새로운 것(Double- take of recognition)'것의 즐거움을 사용자는 경험 할 수 있다.이런 소통의 즐거움 이란 제품을 사용함에 있어 사용자와 제품 간에 생길 수 있는 인터랙티브 커뮤니케이션 (Interactivecommunication)을 의미한다.이것은 아주 고도 로 발달된 주관적인 사용의 형태로서 사용자가 개입되는 상태에서 사물과 대화하는 전형적인 방식으로 이것은 사물이 갖는 이미지에 사용자의 의식 이 전이된다고 표현할 수 있다. 가상의 공간 속에서의 적극적 커뮤니케이션,참여감,시간 구조의 주관적인 구축을 통해 적극적으로 제품과 사용간의 인터랙티비티를 느낄 수 있는 새 -50- 로운 수용 방식으로서 소격화 됨에 의한 사용의 재미는 ‘길들여짐’에 의한 지루함을 명두에 둔 것으로 행위자체가 근본적으로 편안함을 줄 수 있어야 하며,제품의 사용에 있어 조작상에 있어서나 제품이 갖는 상징적 측면에 서도 다양한 변화의 가능성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표 22커뮤니케이션 요소 구조화 3.3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에 있어서 인터렉션 디자인의 필요성 인터렉션 디자인은 컴퓨터나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서부터 시작되었지만 제품 및 자동차 디자인에서 인터렉션 디자인은 컴퓨터의 사용 여부와 상관 없이 제품과 사용자간의 효율적이고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로 사용자가 사용하면서 습득하고 체험하는 인간경험의 디자인이다.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인터렉션 디자인은 인간사의 다각적인 경험 -51- 과 표현,제품디자인이 다루어왔던 실용적 접근,그리고 그래픽 디자인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비주얼적 특성 등의 자발적인 투입을 통해 이루어 지는 영역이다.그 결과물이 소프트웨어이건 하드웨어 이건,어떠한 시스템 환경이건 간에 인터렉션 디자인의 모든 생산품은 인간 행동과 경험의 구현 체인 것이다. 즉 인터렉션 디자인이란 ‘과정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이라 말할 수 있다.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다른 매체로 누군가에게 어떤 것을 말하는 ‘과정’을 뜻하는 것으로 유사한 맥락에서 인터렉션 디자인이란 반응을 유도하기 위 한 정보의 전이이며 에너지로 취급될 수 있다.33) 좀 더 포괄적인 관점에서의 인터렉션 디자인은 인간의 정신적,창조적 능 력을 확장시키는 사물의 창조에 관한 것이다.미래 디자이너의 새로운 과 제는 점증적으로 복잡해지는 테크 놀러지를 이용하여 인간 행동의 경험을 구체화시키는 디자인을 하는 것이다. 33)김난령,미래 디자인의 새로운 전망-인터렉션 디자인,산업디자인 9/101999 10p0 -52- 제 4 장 자동차 인테리어에서의 인터렉션 디자인 적용 사용자의 니즈(Needs)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인터랙션 디자인의 영향 요 인들을 파악하고 사용자 중심 디자인에 반영할 수 있는 모델을 작성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에 실제로 적용될 수 있도록 하 여 이의 활용방안에 대해 고찰한다.위에서 언급한 인터렉션 디자인의 3가 지 요소 즉 사용적 요소와 의미론적 요소,커뮤니케이션 요소로 분류하여 각 부분이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에 어떠한 형태와 방법으로 적용되는지 와 그에 관련한 사례를 들어 알아보았다. 4.1 사용적 측면의 인터렉션 디자인 적용 자동차 디자인에서 자동차는 이제 단순한 운송수단이 아닌,생활의 한 공간 으로서 인식되어야 하며,자동차 내부의 각종 편의장치 또한 사용자 중심적 견해에서 해석되어야 한다.자동차 내부에는 운전에 관계된 조작 장치 이외 에도 오디오,공기조절기와 같은 각종 편의장치들이 존재하며,일반적 상황 이 아닌 운전 작업 중에 조작이 행해진다는 점에서 특히 사용자에 대한 배려 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볼 수 있다.이처럼 인터렉션 디자인은 자동차 공간 안에서의 다각적인 경험과 표현,자동차 디자인이 다루어 왔던 실용적 접근, 그리고 그래픽 디자인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비주얼 적 특성 등의 자발 적인 투입을 통해 이루어지는 영역이다.그 결과물이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 인에 있어 인터랙션 디자인의 모든 생산품은 인간의 행동과 경험이 구현된 것이다.다시 말해 인터랙션 디자인은 복합적인 테크놀러지,여러 가지 상황 과 함께 상호작용 하는 인간 경험의 디자인이라 할 수 있다. 인터렉션 디자인에 있어서 사용적 요소는 인간의 인지적 특성,행동양식, -53- 사용상황등을 고려하여 사용자가 제품을 식별하기 쉽고 조작하기 쉽게 하며, 이해하기 쉽고 배우기 쉽게 하느냐의 문제이다.또한 이러한 사용성 요소는 제품과 사용자간의 인터렉티비티 구현을 위한 기본적 요소로 작용한다. 4.1.1 조사와 분석(Research Analyis) = 사용자 관찰(Observation) 조사와 분석을 사용자 관찰을 통해 사용자와 작업 모델을 명확히 한다. 이 단계는 현재의 상황을 알고 앞으로 디자인할 제품이나 시스템에 최선 의 답을 주기 위해 실행한다.특히 사용자와 과제 모델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그 위에서 과거부터 존재해 왔던 것이라면 문제점을 도출 해 분석한다.또한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것이라면 사용자의 행동이나 사고,과제나 환경 등을 조사해 잠재적인 요구를 발굴해 나간다.단,조사 결과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이후 디자인 실행 작업을 위해 문 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살펴보고 잠재 요구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러 기 위해서는 창조적인 시각을 가지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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