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인테리어의 경우 익숙하고 상징적인 은유를 통하여 어느 연령대의 사용자든지 쉽게 경 험을 유추하여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의미적 요소의 적 용이다 쉬운 어포던스 형성으로 사용자가 조형적 언어를 보고서 바로 기능 을 인식하고 대응할 수 있는 인터랙션 요소가 포함되어야 한다. 2001년 동경 오토쇼에 발표된 도요타 POD는 소니(SONY)의 인기 상품인 로봇 애완동물 AIBO의 영향을 받아 도요타와 소니가 공동으로 개발하였 다.POD는 간단한 인공지능을 가져 헤드램프와 안테나로 기쁨,슬픔 등의 10여가지 감정을 표현하며 사용자의 취향을 익히고 거기에 맞는 환경을 만 들며 오너에게 쾌적한 환경을 적극적으로 제공한다.정보를 표시하는 디스 플레이는 은유의 표현을 이용하여 쉽게 기능을 인지하고 경험을 통해 접 근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다.미리 입력된 드라이빙 전문가의 운전 데이터와 현재 운전자의 기술을 비교하여 오너의 운전이 난폭하거나 당황해 있거나 하면 그에 대한 상태를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표현하는 등 인간과 기계의 쌍방향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다. -59- 그림 24의미론적 요소 적용 사례 :ToyotaPod 4.3 커뮤니케이션 측면의 인터렉션 디자인 적용 4.3.1 비주얼 및 요소 디자인 37)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정보와 기능을 가시화하는 단계,시스템 전체에서 지각에 관련된 요소 전체를 구체적인 형태로 표현한다.정지된 비주얼 요 소 만이 아니라 움직임이나 사운드,조작할 대의 피드백,화면 사이의 효 과도 포함해 구체화해 나간다. 37)이종옥,노인을 위한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에 관한 연구,국민대 디자인대학 원,2005 -60- 단순히 배열하기만 해서는 안 된다.수십 개의 화면과 수백 개의 요소,형 태,색상,레이아웃 등이 전체 시스템을 가로 지르며 일관된 구조와 규칙을 가질 수 있도록 디자인 한다.단 규칙에 너무 얽매여서는 안 된다.오히려 통일감을 유지하면서도 상황에 따라 각 요소가 개별화 할 수 있도록 규칙 자체의 구조(메타규칙)를 생각해야 한다. 동시에 요소의 표현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특히 컴퓨터의 표현력이 향 상된 현재 상황에서 기능이나 조작에 있어서 논리적으로 알기 쉬운 화면 디자인만으로는 불충분하다.제품 컨셉이나 타겟 유저의 성격이나 잠재적 인 요구를 파악한 다음,관념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다양한 방향에서 독 창성과 즐거움,아름다움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질이 높은 표현을 실현함 으로써 더욱 확장 가능한 정보문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표현의 검토 결과는 지시도면이나 데이터로 개발팀에 전달된다.감각적인 검토결 과라도 모호한 전달이 되지 않도록 제품에 적용되는 기술을 이해한 논리적 인 자료를 작성한다. 커뮤니케이션 요소 구조화 과정은 컨텐츠를 가진 제품과 사용자간의 공유 영역에 대한 시간적 공간 개념으로 상호 대화 형식을 설계하기 위한 행위 와 반응을 디자인 목표로 하며,사용자와 제품의 공유 영역에 대한 해결 방안이라 할 수 있다.그 과정으로 상황전반에 걸친 사용자 특성을 조사하 고,조사된 사용자 특성을 바탕으로 시나리오 기법을 사용하여 스토리 보 드를 작성한다.이렇게 작성된 스토리 보드는 내러티브 구조를 설계하는 기본 골격이 된다.내러티브 구조가 설계가 되고 나면 사용자의 행위에 대 한 세부적인 피드백 효과에 대한 고려가 되어 져야 한다.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운전 행태에 대한 스토리 및 가상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이에 맞는 쉬운 피드백 현상으로 사 -61- 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하며 조명등과 같은 은유의 방법과 음향장 치와 같은 커뮤니티를 통해 자동차와 사람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해야 한다, 그림 25커뮤니케이션 요소 적용 사례 :NissanPivoconcept2 닛산 자동차의 Pivo컨셉2(NissanPivoconcept2)의 경우 대시보드위에 자리잡은 로보틱 에이전트 (Roboticagent)라는 기능이 자동차와 사용자간 -62- 의 커뮤니케이션 요소의 대표적인 사례로 들 수 있다. 로봇운전자의 대화 분석 기능과 화상 인식 기술로 운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도모하며 편리 하게 조작 및 자동차의 상태를 인식할 수 있다. 제 5장 인터렉션 디자인을 적용한 인테리어 디자인 제안 5.1 Design Background 38)현재의 자동차 인테리어 구성은 시대적으로 큰 변화를 가져왔으며 역 사적,지역적 배경으로 기술의 발전을 적용해서 다양한 형태로 변화되어 왔 지만 자동차 인테이어의 기본 요소인 거주성,조작성,안전성에 대해서는 기 술의 전이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거주성은 운전자와 승객이 안락하고 쾌 적하게 머무는 공간으로 차체 구조와 외관 디자인의 형태에 따라서 인테리 어가 설정되고 재질,실내 색상으로 시트,인스트르먼트 패널,도어트림,스 티어링 휠,카메트,조명등으로 이루어지며 조작성은 운전자와 승객이 앉은 자세에서 기기의 조작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배치가 우선되어야 하며 차 량조작을 위한 부분은 안전운전과 직결되므로 최대한 편리하고 효율적인 배 치가 되어야 한다.그리고 안전성에서는 안전벨트,에어백,커튼식 사이드 에 어백과 화재에 대비한 내장재와 구조 등으로 구성되며 디지털 디바이스에 의한 사고 위험을 감지해서 경고해 주는 시스템도 연구가 진행 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인테리어 3요소에 부합되는 인터렉션 요소를 적용 하여 인테리어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차량 내에서 운전 이외에 업무 와 레저 유희,휴식 등 다양한 행위가 가능한 다목적 요소와 함께 사용자 38)윤태환.자동차 A/V시스템 디자인의 충족 요소에 관한 연구:융합형 디지털 기 능의 사용자 충족 요인을 중심으로,한양대 디자인 대학원 2007 -63- 자동차 인테리어 3요소 첨단편의장치,시스템 공간성 (space) 운전자 메모리 시스템 (IMS) 변형 다이내믹 시트 (MCDS) 유해가스 차단장치 (APS) 패들시프트 및 스마트 스티어링 휠 조작성 (Operation) 음성인식 컨트롤 스마트키 원스톱 컨트롤 다중 디스플레이 안전성 (Safety) 음성인식 촉각인지 시스템 표 2 자동차 인테리어의 3요소와 편의장치 중심적인 인터페이스와 조작 방법,디스플레이 등을 통해 공간 확보 및 조 작성 안전성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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